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양육비 고의로 안 주면 면허정지·출국금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양육비 고의로 안 주면 면허정지·출국금지

등록일 : 2018.11.23

임보라 앵커>
부모가 헤어진 뒤 아이를 한쪽에 맡겨 놓고 양육비를 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정부가 양육비를 고의로 주지 않는 부모의 운전면허를 정지하거나 출국을 금지하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가정폭력으로 이혼 후 17년간 혼자 아이를 키운 H씨.
아이 아빠인 S씨는 H씨와 헤어진 후 17년 동안 한 번도 양육비를 주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법률 다툼으로 땅이 강제경매에 넘어간 뒤에야 아빠 S씨는 밀린 양육비 5천여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제13차 양육비이행심의위원회
(어제, 정부서울청사)

여성가족부는 법무부 등 관계부처와 양육비이행 심의위원회를 열어 고의로 양육비를 주지 않는 양육비 채무자에 대해 제재 조치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녹취> 이숙진 / 여성가족부 차관
"안정적으로 양육비를 지원받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부모 가족이 많습니다. 우리가 제도적 개선을 열심히 해야 할 사항입니다."

양육비를 주지 않아 아동의 복리가 위태로운 경우 아동학대 금지유형에 포함해 처벌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양육비를 고의로 주지 않는 비양육 부모의 주소와 근무지 조회절차를 개선하고, 운전면허를 정지하거나 출국 금지·명단 공개 등 강력한 제재 조치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추심절차 개선을 위한 방안도 마련합니다.
민사집행법상 압류금지채권의 하한선을 낮추고, 양육비를 지급하지 않는 비 양육부모를 일정 기간 구금하는 간접강제 제도인 감치 제도 개선도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밖에 양육비를 받지 못하는 양육부모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경우 양육비를 긴급 지원하고 추후 비 양육부모에게 돌려받는 '한시적 양육비 긴급지원'의 지원 대상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양세형)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