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日 방사능 수산물 막는다···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日 방사능 수산물 막는다···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등록일 : 2021.04.23

최대환 앵커>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정부가 특별단속에 들어갔습니다.

임보라 앵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하다 적발되면 7년 이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됩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을 결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생선이 잡히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생선에서 1kg당 270베크렐 세슘이 검출됐는데 일본 정부가 정한 사용 한도의 2.7배 수준입니다.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수산물 원산지 표시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는 상황.
정부가 오는 5월 12일까지 3주 동안 수입 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을 벌입니다.

녹취> 문성혁 / 해양수산부 장관
"이번 일본 정부의 결정으로 인해 우리 국민 여러분께서 가장 우려하시는 사항 중에 하나가 수산물의 안전일 것입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에 유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원칙 하에..."

수입수산물 원산지 표시 특별단속
(장소: 인천종합어시장)

특별단속에 나선 단속원들은 일본산 수산물을 꼼꼼히 찾아내 원산지를 제대로 표시는지 살핍니다.

현장음>
"원산지가 다른 동일한 품목 같은 경우는 원산지를 일괄 표시판으로 할 수 없고 각각 표시하셔야 됩니다. (아 따로따로.)"

주요 점검대상 품목은 최근 한 달 이내 수입된 활가리비와 활참돔 냉장명태 등입니다.
점검대상 업체는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수입업체와 유통업체, 소매업체 등 7천4백여 곳입니다.
원산지 미표시나 거짓표시나 표시방법 위반 등 원산지표시 위반 여부를 점검합니다.
이번 특별단속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무원과 해양경찰 등 730명이 투입됩니다.
소비자 단체를 포함한 수산물명예감시원 1천352명도 함께 참여합니다.
원산지를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7년 이하 징역이나 1억 원 이하 벌금을 내야 합니다.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경우는 5만 원 이상 1천만 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특히 5년 이내 2번 이상 원산지를 거짓 표시한 경우에는 최대 10년 징역이나 1억5천만 원 벌금을 가중처벌받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소비자 단체와 특별점검 결과를 평가하고 보완 방안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철저한 원산지 관리를 통해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