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전거·보행자 충돌 위험 정읍시, 보행환경 개선 예정 [우리동네 개선문]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자전거·보행자 충돌 위험 정읍시, 보행환경 개선 예정 [우리동네 개선문]

등록일 : 2021.06.13

◇ 박성욱 앵커>
국민 생활 속 불편사항을 찾아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개선 과정을 취재하는 <우리동네 개선문>을 미리 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신국진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신국진 기자> 안녕하세요.

◇ 박성욱 앵커>
신 기자는 이번 주 전북 정읍을 다녀왔다고 들었는데요.
정읍천 주변으로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산책로, 어린이 공원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지만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고요.

◆ 신국진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읍천은 내장산에서 시작된 물길이 정읍시 앞으로 흐르는 지방 하천인데요.
(정읍천 / 전북 정읍시)
정읍시를 대표하는 하천으로 그 주변에는 주민들이 쉴 수 있는 다양한 편의시설이 잘 조성돼 있습니다.
정읍천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 전용도로입니다.
취재 당시 평일 낮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 신경은 앵커>
자전거 도로가 나무, 꽃과 어울려서 한 폭의 그림처럼 정말 멋진데요.

◆ 신국진 기자>
네, 대표적인 여름꽃인 황금 달맞이꽃이 만개한 겁니다.
황금 달맞이꽃과 양쪽으로는 녹음을 뽐내는 단풍나무가 어울려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자전거길 옆, 하천 방향으로는 시민들이 산책할 수 있는 산책로도 조성돼 있습니다.

◇ 박성욱 앵커>
현장 모습을 보면 주민들의 편의는 물론 조경도 잘 갖춰졌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렇게 잘 만들어놓은 공간에서 어떤 민원이 제기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신국진 기자>
네,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 민원은 하천 바로 옆으로 조성된 산책로를 시민들이 이용하지 않고, 자전거 도로로 산책하는 겁니다.
그렇다 보니 자전거와 보행자의 충돌 위험이 발생한다는 겁니다.
두 번째 민원은 자전거 전용도로 옆에 위치한 농경지 진출입로로 인한 문제인데요.
정읍천 옆으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따라 농경지가 상당히 많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로가 없어서 농기계가 자전거 전용도로로 통과했고, 그로 인한 사고가 우려된다는 민원인데요.
(영상취재: 백영석 임주완 / 영상편집: 이승준)
지금 화면으로 보이는 구간은 최근 농로 포장이 마무리돼 문제를 조금 개선한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전에는 이런 농로가 없어서 농기계 등이 자전거 도로를 통과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이런 두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이어지면서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보행자와 자전거, 농기계 충돌 사고 위험성이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 신경은 앵커>
너무나 멋진 장소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 의문이 들었는데요.
실제로 여길 이용하는 주민들은 굉장히 불편했겠어요.

◆ 신국진 기자>
네, 잇따르는 민원에 정읍시도 문제 해결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습니다.
지난 3일 유진섭 정읍시장과 관계자들은 현장을 직접 걸으며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합니다.
당시 정읍시 관계자들은 전체 구간을 도보로 이동하며 문제를 확인하고, 시민들의 의견도 청취했는데요.
기본 시설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주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했다고 합니다.

◇ 박성욱 앵커>
기존에 조성된 주요 시설을 어떻게 개선해 시민들의 만족도를 높일지 궁금하네요.

◆ 신국진 기자>
네, 일단 정읍시는 하천 부근에 있는 산책로 대신 자전거 전용도로 옆으로 산책 데크 길을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농로 문제에 대해서도 신규 조성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일요일 오후 3시 20분 우리동네 개선문 본방송을 통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신경은 앵커>
네, 그리고 최영은 기자는 충남 아산시를 다녀왔다고요?
어떤 내용인가요.

◆ 신국진 기자>
5천 세대 이상 거주하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 신도심에 버스가 많지 않아 불편을 겪는다는 민원이 접수됐는데요.
버스 노선 신설까지의 과정을 취재했다고 합니다.

◇ 박성욱 앵커>
네, 두 기자가 취재한 내용 모두 기대가 되는데요.
시청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신 기자, 수고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