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도심공공개발 2차 후보지 13곳 ···1만 3천 가구 공급

KTV 뉴스중심

도심공공개발 2차 후보지 13곳 ···1만 3천 가구 공급

등록일 : 2021.04.14

박천영 앵커>
도심공공 주택복합사업의 2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서울 강북구와 동대문구에서 모두 13곳이 선정됐습니다.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된다면 약 1만 3천 가구의 신축 주택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제3차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
(장소: 14일, 정부세종청사)

지난달 31일 발표된 1차 도심공공 주택복합사업 후보지에 이어 이번에는 2차 후보지가 공개됐습니다.
서울 강북구에서 11곳 동대문구에서 2곳으로 총 13곳의 역세권과 저층주거 지구들이 선정됐습니다.
1만2천9백 가구의 신축주택이 공급될 수 있는 규모입니다.
국토부는 2차 선도사업 후보지 13곳에 대한 사업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자력 개발 추진과 비교해 용적률이 평균 56%p, 공급세대는 34% 상향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우선분양가액이 시세대비 평균 66.3% 수준으로 예측돼 토지주 수익률은 평균 28.2%p 올라갈 전망입니다.

녹취> 김수상 / 국토교통부 토지주택실장
"이번에 발표된 후보지들도 앞으로 주민설명회, 토지주 동의를 거쳐 우수입지에 양질의 주택을 공급하면서도, 도시공간 개편을 통해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기능을 수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주요 후보지를 살펴보면 서울 강북구 미아 역세권은 다른 역세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능이 약하고, 생활여건이 낙후돼있어 이번 사업으로 고밀복합공간을 조성해 역세권의 기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동대문구 용두동 역세권은 지난 2016년 정비예정구역 해제로 사업 추진주체가 없는 데다 노후화가 가속된 상황.
하지만 인근의 3개 역과 GTX 청량리 신설 등의 우수입지를 활용해 약 3천여 세대를 공급하고, 상업과 문화기능이 집약된 복합시설도 마련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공공시행자와 지자체 등과 협의해 세부 사업계획안을 마련할 방침인 가운데 올해 안으로 주민동의율을 충족해 사업이 시작되는 곳에는 토지주에게 민간사업 대비 30%p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기로 했습니다.
또 우선 공급받는 기존 토지 등 소유자는 등기 후 전매가 제한되지 않고, 실거주 의무도 부과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각종 규제 완화와 인허가 우선 처리를 집중 지원하고 예정지구로 지정할 때 투기 의심거래 등이 포착될 경우 국세청이나 경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 영상편집: 장현주)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