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고도화 되는 북한의 무기개발, 철옹성 같은 우리의 대응책은?

여러분의 북마크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고도화 되는 북한의 무기개발, 철옹성 같은 우리의 대응책은?

등록일 : 2021.04.24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통일문화연구소 이영종 소장,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북한 최대 명절 태양절에 홀로서기 작업 본격화한 김정은 위원장의 속내는?
김일성 주석의 생일을 기념하는 태양절은 북한의 최대 명절, 외형적으론 여느 때와 같은 성대한 기념행사를 치렀지만, 김정은 위원장의 행보는 사뭇 달랐다. 과거, 수백 명을 거느리고 선대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찾았던 것과 달리 올해는 최측근 5명만 대동했다, 또한 최근 김일성 시대의 향수를 자극하려는 심리 연출도 줄어든 상황. ‘김정은 조선’을 국가 노선으로 정립하며 체제 재건을 도모하고 있는 북한의 현 상황은 물론, 경색된 남북관계, 미국의 대북제재 상황 속 ‘김정은 조선’을 강조하는 속내와 그로인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예측해 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고도화되는 북한의 무기 개발, 철옹성 같은 우리의 대응책은?
스토리텔러 :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 문성묵 센터장

11개월 만에 무력 도발한 북한, 단거리 미사일을 쏜 의도는?
3월 21일 25일 두 번의 도발을 한 북한, 이번 도발에 사용한 무기는 순항미사일과 탄도미사일로 핵탄두를 장착하면 핵무기가 될 수 있어 우리는 물론, 인접국가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다. 북한이 이번 도발에 단거리 미사일을 쏜 이유와 현재 북한의 무기 개발 진행 상태는 어느 정도인지 짚어본다.

핵무기 보유국이라 선포한 북한, 우리의 대응책은?
북한의 핵무기 보유가 알려지며 한반도의 안보와 평화는 불안한 상황. 그러나 우리는 북한의 핵무기 도발에 대응할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 북한이 핵 공격을 했을 경우 이에 대응하는 핵우산부터 핵무기를 공중에서 격추할 수 있는 사드와 페트리어트, 우리가 자체 개발한 천궁까지 삼중방어 체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