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SNS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남북을 잇는 소통채널! 남북통신선 복구 및 정상화가 주는 의미는?

여러분의 북마크 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남북을 잇는 소통채널! 남북통신선 복구 및 정상화가 주는 의미는?

회차 : 135회 방송일 : 2021.08.22 재생시간 : 27:47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전문가 패널 : 이영종 박사, 아주대 통일연구소 정대진 교수

코로나19 확산에 규모 축소된 한미연합훈련, 이후 한반도 정세는?
지난 16일 후반기 연합지휘소훈련에 돌입한 한미 군 당국. 코로나19확산으로 이번 훈련은 야외 실기동 없이 축소해 치러지는 가운데, ‘엄청난 안보위기’까지 거론하며 엄포를 쏟아냈던 북한은 정작 현재까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데. 지난 3월 전반기 훈련 때보다 축도돼 치러지는 한미연합훈련. 이후 한반도 정세에 대해 북한 전문가들과 함께 짚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 남북을 잇는 소통 채널! 남북통신선 복구 및 정상화가 주는 의미는?
이슈텔러 :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국방부 운영 ‘서해지구 군통신선’ vs 통일부 운영 ‘남북공동 연락사무소’ 차이점은?
지난 7월 27일, 무려 13개월 만에 복원된 남북통신선! 그런데 당시에 복원된 통신선을 살펴보니 통일부에서 운영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국방부에서 운영하는 서해지구 군 통신선이 각각 따로 있었으니, 대체 이 두 통신선의 차이점이 뭐 길래 각각 다른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걸까? 남북을 잇는 통신선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해서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짚어본다.

13개월 만에 단절됐던 남북 간 통신 복원 및 정상화가 중요한 이유?
지난 7월 27일 오전 10시! 정전협정 68주년에 남북을 잇는 직통 연락선이 전면 복원됐다. 이로써 남북은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과 평화의 의지를 함께했는데. 지난해 6월, 통신 연락선이 전면 단절된 지 무려 13개월여 만의 성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정부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단절됐던 통신 복구와 정상화가 주는 의미를 전문가와 함께 되짚어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