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코로나19 백신 효능 검사할 장비 없어 품질 검증 못한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이유리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이유리 팩트체커>
지난 3일,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로 들여오는 화이자 백신의 특례수입을 승인했습니다.
이를 통해 11만 7천회 분이 2월 중순 이후부터 국내 수입될 예정입니다.
그런데 한 신문, 정작 백신은 들여오는데 품질 검증은 할 수 없다는 보도를 냈습니다.
효능 분석을 위해선 '핵산 추출기'라는 장비가 필요한데, 국내엔 도입된 장비가 없다는 겁니다.
이 내용 사실인지, 팩트체크 해봤습니다.
결론은 기사 내용, 사실과 달랐습니다.
식약처에 확인해보니, 핵산추출기를 이용하지 않아도 수동으로 추출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검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3월 자동추출 장비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번 특례수입 승인을 한 코백스-화이자 백신은 지난 해 12월 WHO에서 긴급사용 목록으로 처음 등재한 적 있습니다.
품질이 보증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수입 물량에 대해서는 시험 성적서를 확보하는대로 구체적인 품질검증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네, 이렇듯, 정부는 코백스-화이자 백신이 이르면 2월 중순 국내에 들어올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첫 번째로 도입되는 백신입니다.
여러 언론에서는 백신이 도착하는대로, 이르면 설 연휴 이후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 이라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에 대한 여러 궁금증 있습니다.
정확히 짚어 드리겠습니다.
우선 백신을 맞은 사람, 갑갑한 마스크 이제 벗고 다녀도 되냐는 질문 정말 많습니다.
백신 맞아도 마스크 착용은 계속 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 인원이 분기별로 단계적으로 늘기 때문인데요.
백신을 맞았다 하더라도 혹시 모르는 체내 바이러스가 아직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에게 전파는 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집단 면역이 형성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또 다른 질문은 코로나19에 감염된 적 있는 사람은 백신 안맞아도 되냐는 질문입니다.
감염 후 회복하면 항체가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건 맞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백신 접종을 권고합니다.
항체가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는 등 개인마다 항체 형성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 재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과거 감염력과 관계없이 백신을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주제로 넘어가 보죠.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식 시장이 뛰어든 분들 있으신가요?
세계 경제의 변화가 크게 나타나고 국내 코스피 지수가 3천선을 돌파하면서 주식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불법 스팸의 양상도 달라졌습니다.
코로나19 3차재난지원금 안내문자라면서 관련주에 대한 링크를 첨부합니다.
또는 급하게 매수를 유도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모두 코로나19의 불안감을 이용하는 불법 스팸입니다.
주식 이외에도 요즘은 부동산이나 설 명절 선물에 대한 불법 스팸도 있고요.
코로나19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도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민의 생활과 안전에 밀접하게 관련돼 있는 불법스팸 조사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팸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수사와 행정처분을 신속하게 추진합니다.
방통위는 스팸 근절을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주의도 당부했는데요.
만약 이런 스팸을 받았다면 간편신고 서비스를 통해 바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해당 문자 본문을 2초간 눌려 ‘스팸번호로 신고’를 클릭하면 접수됩니다.
또는 국번없이 118을 통해 스팸관련 상담부터 신고까지 가능합니다.
불안감을 악용하는 불법 스팸, 특히 설명절 전후로 기승을 부립니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역대 최대 규모 주택공급, 개발사업으로 집값 상승?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주제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지난 4일, 정부에서는 ‘공공이 주도하는 대도시권 주택공급 획기적인 확대방안’을 발표했습니다.
2025년까지 수도권에 61만 6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고 지방 대도시에도 22만 가구의 주택을 확보하는 내용을 담은 역대 최대 규모의 주택공급입니다.
이번 대책과 관련해서 국민들의 관심이 지대하고 그만큼 궁금한 점도 많습니다.
몇 가지 내용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과 최승연 사무관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최승연 /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과 사무관)

최대환 앵커>
우선, 이번 주택공급 대책으로 인해 개발사업이 늘어나면서 그로인해 집값이 오를 것이다 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아무래도 이번 대책에 집중에 되다보면 일각에서는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후퇴하는 것 아니냐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그런가 하면 한편으로 이런 지적도 있습니다.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만큼 각종 신규 사업 도입으로 도시난개발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습니다.
체계적인 도시개발을 위한 방안도 마련되어있죠?

최대환 앵커>
네,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주택정책과 최승연사무관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