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공포 자극하는 기사 제목 병동 전체 불바다 됐다?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온라인은 그야말로 정보 전쟁 입니다.
한 포털의 뉴스 속보 창을 보면 1분 전에 올라온 기사로 빼곡합니다.
이렇게 경쟁이 심화되면서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제목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이번 코로나 백신 보도에서 제목과 내용이 얼마나 달랐는지,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한 언론의 기사, 제목만 보면 마치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이 실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보니 제약사들이 백신에 매달리면서 다른 의약품 공급이 부족하다는 내용인데요.
제목과 달리 백신 안전성과 관련이 전혀 없습니다.
또 다른 언론, '불바다'라는 단어로 제목을 지었습니다.
제목 자체가 코로나 백신에 대한 공포를 느끼게 하는데요.
사실 불바다는 발열을 의미한 것이고, 결론은 보건당국이 이상반응을 잘 안내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두 기사의 제목만 본다면, 누구나 코로나 백신이 위험 하다고 생각할 겁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매체를 이해하고, 메시지를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을 말하는데요.
이제는 피할 수 없는 정보 홍수 속에서 혼란을 방지해 줄 필수 역량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의 확대, 고갈되는 화석 연료에 대비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한 언론,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거론하며 2020년에 설비 용량은 30퍼센트나 증가했는데 발전량은 3.9퍼센트 밖에 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투자 대비 결과가 미미하다는 건데요.
사실일까요?
팩트체크 해봤습니다.
기사가 인용한 한국전력 통계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법이 개정되면서 플라스틱 쓰레기 등을 태워서 만드는 비재생폐기물 에너지가 신재생 에너지에서 제외됐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중 많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국제 기준에 따라 퇴출된 건데요.
즉, 2019년 발전량 수치에만 비재생폐기물 에너지가 포함되어 있는 겁니다.
그럼에도 바이오와 태양광 등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2020년 발전량은 2019년보다 더 증가 했습니다.

도산한 기업도 아닌데 월급을 다음 달에 주겠다며 미루는 사장님 근로자 입장에선 큰 생계의 위협인데요.
이럴 땐 국가에서 사업주 대신 임금을 주는 대지급금 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온라인에 이 제도와 관련해서 질문이 올라와 있습니다.
퇴직자가 아닌 재직자가 급여가 밀렸다면 소액대지급금을 신청할 수 있을까요?
올해 10월부터는 재직자도 가능합니다.
개정되는 임금채권 보장법에는 기존에 체당금으로 불렸던 용어가 대지급금으로 바뀌었고 이와 함께 소액 대지급금의 대상이 퇴직자뿐만 아니라 재직자 까지 포함 됐습니다.
또한, 소액 대지급금의 지급절차가 간소화되면서 수령 소요 기간이 약 7개월에서 2개월로 크게 단축됩니다.
기존에는 법원에서 반드시 확정판결을 받아야 소액체당금, 지금은 이름이 변경된 소액 대지급금을 신청할 수 있었는데요.
10월부터는 법원의 확정판결이 없어도 신청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지방재정 365, 오류투성이 데이터 제공한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주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튼튼한 지방자치를 위한 핵심은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알뜰하고 책임 있게 재정을 운용하는 것이죠.
이를 위해 각 지자체의 재정정보를 국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지방재정365' 라는 시스템에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일각에서 '지방재정365'에 있는 데이터에 오류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행정안전부 재정협력과 김태범 팀장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김태범 / 행정안전부 재정협력과 팀장)

최대환 앵커>
우리 지역의 예산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 '지방재정365'에 잘못된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 사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또한, 정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 시스템의 핵심인 실시간 정보 제공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앞으로 지방재정 관리를 보다 편리하고 투명하게 하기 위해 '차세대 지방재정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네, 행정안전부 재정협력과 김태범 팀장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