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언론 보도의 오해와 진실

*허위 조작 정보, 어떻게 만들어지나

최대환 앵커>
언론보도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짚어보는 ‘사실은 이렇습니다’ 시간입니다.
최유선 팩트체커 전해주시죠.

최유선 팩트체커>
전 세계에서 백신 접종률 이 가장 높은 이스라엘 지난 4월 4일까지, 인구의 약 52%가 2차 접종을 완료하면서 '백신 접종 모범국'이라 불리고 있는데요.
그런데 최근 한 온라인 매체에서 이스라엘 내부 에서는 시민 단체가 정부를 고소하는 등 논란을 겪고 있고 언론 통제 등 이스라엘 정부의 강압적인 태도가 우리나라 정부와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사실일까요?
고소 자체는 사실이지만, 이와 관련된 모든 문장 근거 없는 허위 조작 정보입니다.
온라인 매체는 이스라엘 유력 매체가 이 피소 사실을 다뤘다고 언급하는데요.
그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화이자 백신이 FDA 인증을 받지 않았다는 등 사실과 다른 기사가 있었습니다.
또, 공식 SNS 팔로워가 5천 명이 안 되는 등 유력 매체라고 보기에는 그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이스라엘 내 고발, 자국 언론도 크게 다루지 않은 백신 반대 운동 그룹의 해프닝이었습니다.
이외에도 근거 없는 음모론이 이어집니다.
‘백신 접종 후 장애와 마비가 발생했다, 국가가 언론 통제로 부작용을 감췄다’또 ‘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경제적 불이익 을 준다며 위협했다’등 이 모든 것이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허위 조작 정보의 나열입니다.

계속해서 코로나 백신 음모론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백신 실험 결과는 조작 됐다, 정부의 말을 믿을 수 있냐 온라인상의 이런 이야기들 누가, 어떤 사람이 퍼뜨리는 걸까요?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스위스 취리히 대학의 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입니다.
무작위로 SNS 글을 추출하고 분석했는데 백신접종 반대자들이 코로나 허위 정보 등 각종 음모론을 SNS에 공유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또한 상황 분석보다 감정에 더 예민한 사람이 음모론을 잘 믿는걸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백신 관련 내용을 공유할 때 반대자는 대통령, 신 같은 정치·종교적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게다가 자극적인 정보의 분석이나 생산보다 유포에 더 적극적 이었는데요.
백신 찬성자가 연구, 의사 같은 보건과 의학 용어를 사용한다는 연구결과와 확연히 대비됩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이 활성화되면서 진행자에게 후원하는 유료 아이템 거래도 활발합니다.
한 플랫폼에서 올해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이 유료 아이템 결제 수익이었는데요.
하지만 온라인에 올라온 이 질문처럼 미성년자가 부모님 몰래 거액을 결제 하고 후원을 하는 등의 문제도 있었습니다.
심지어 한 초등학생이 부모 동의 없이 1억 3천만 원을 결제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결제하고 후원까지 한 경우 환불이 가능할까요?
당연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태를 방지 하기 위한 법 개정은 추진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전기통신 사업법을 개정해 결제 한도 자체를 설정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미성년자가 거액의 돈을 결제하지 못하도록 결제 시 법정 대리인의 사전 동의를 요구하는 등 미성년자에 대한 보호 조치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궁금증에 대한 정확한 팩트, 전해드렸습니다.

*공공기관 채용규모, 지난해보다 39% 줄었다?

최대환 앵커>
계속해서 또 다른 주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고용시장이 위축되면서 기업들은 신규 채용을 미루게 되고, 구직자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공공기관의 경우도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채용 규모를 지난해보다 줄이면서, 공공기관 중심으로 청년 채용을 확대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고용노동부 공무원노사관계과 김동욱 과장과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김동욱 / 고용노동부 공무원노사관계과장)

최대환 앵커>
앞서 말했듯, 경영악화 등의 이유로 올해 공공기관의 채용 규모를 지난해보다 40% 가까이 줄인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이 부분 사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런 현상을 두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무리하게 전환하면서 새로운 인력 채용을 줄인 것이 아니냐는 또 다른 지적도 있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향후 공공기관의 정규직 전환과 신규 채용계획은 어떻게 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네, 고용노동부 공무원노사관계과 김동욱 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