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농업의 미래를 이끌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

인터뷰 다큐, 정책에세이

농업의 미래를 이끌 혁신생태계를 조성한다!

등록일 : 2022.06.04

출연: 김원일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

□ 농촌 인력 부족 해결할 청년농 육성
통계청이 발표한 ‘2020 농림어업총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농·어가의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은 41.7%로 전국 평균(16%)보다 2.6배나 높았다. 또, 2019년 기준 농가 인구는 224만5000명으로 1970년 1442만2000명과 비교하면 84.4% 급감했다. 농가인구는 계속해서 줄어드는데 반해 고령화 인구는 날이 갈수록 빠르게 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농촌은 소멸위기에 내몰리고 있고, 농촌 소멸은 국가 식량안보 위기와 직결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 정부는 청년의 농촌 유입을 늘리기 위해 예비 청년농 유입 정책을 국정과제에 포함했다.

□ 농업의 미래를 이끌 혁신생태계 조성
농가소득 수익 향상을 위해 수년 전부터 스마트팜이 급부상하기 시작했다. 농업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팜 시스템은 노동력을 절감하고 품질을 향상시켜 생산비를 절감하고 농가 수익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러한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농업의 디지털 혁신 정책에 대해 이야기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