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마음이 모이면 가족이 된다

K-특강! 생각의 힘 화요일 13시 30분

마음이 모이면 가족이 된다

등록일 : 2023.09.22 16:33

경기도 고양시. 아주 특별하지만 평범하고, 또 사랑스러운 가족이 있다. 성씨는 다르지만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똘똘 뭉쳐 한 집에서 살아가는 ‘그룹홈’ 식구들! 그룹홈(Group Home)은 97년부터 서울시에서 도입한 복지제도로, 보호가 필요한 소년소녀가장들을 시설보호가 아닌 가정보호하며 가족처럼 살아가도록 한 제도다. 일곱 아이의 엄마가 되길 자처한 이시은 원장은, 단순히 아이들을 보호하기보다는 진짜 가족이 되어주며 보듬고 있다. 어른들에게 받은 상처로 마음을 열지 못하던 아이들이 이곳에 들어와 조금씩 마음의 빗장을 풀기 시작했고, 밝고 구김 없는 아이들로 성장하고 있는데, 아이들은 이시은 원장을 ‘원장님’이 아닌 ‘엄마’라고 부르며 여느 가정과 다름없는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가족’이라는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울타리를 만들어 아이들을 사랑하고 보듬는 이시은 원장의 이야기를 통해 잊고 있었던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