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 ‘08년도 중소기업컨소시엄 신규운영기업 공고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중소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대기업?대학이 연계하여 중소협력업체 근로자에게 기술훈련을 제공하는 「권역별 직업중심대학」사업을 공모합니다.

직업중심대학으로 선정되면, 각 훈련과정에 소요되는 훈련비용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훈련을 위한 전용 인프라 시설과 장비비, 인건비 등이 별도로 지원됩니다.

한편 기업과 대학 등이 사업공모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오는 14일부터 21일까지 권역별 사업 설명회가 개최됩니다.

 

- 서울은 인력난, 구인인원 5명 중 1명은 채용 못해

노동부가 서울지역 상용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노동력수요동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업체들은 필요 인원 5명 중 1명 정도는 채용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부족인력 4명 중 3명 정도는 적극적인 구인활동을 해도 현실적으로 채용이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산업별 미충원인원은 사업서비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제조업 순이었고 미충원률은 부동산 및 임대업, 숙박 및 음식점업, 사업서비스업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산전후휴가·육아휴직수급자 대폭 증가

노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산전후휴가급여 수급자수는 58,368명으로 전년에 비해 19.2%, 급여지원액은 45.7%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 지난해 ‘육아휴직급여 수급자수’는 21,185명으로 전년에 비해 55.0%, 급여지원액은 76.7%가 증가하였으며,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근로자 비율은 36%로 지난 3년 평균인 26%를 넘었습니다.

한편, 올해 6월 22일부터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배우자출산휴가제’,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등이 도입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