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살리기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생태계 보호 문제를 두고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간에 갈등이 있다고 보도했는데요.
하지만 이는 친환경적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위한 당연한 보완과정이라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4~11m의 수심 유지를 위해 낙동강 유역에서 준설되는 구간은 총 길이 330여 킬로미터에 달합니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착수하기 전, 이미 어류의 피난처와 쉼터 조성계획 등의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선, 최근 환경부가 사전 환경성 검토 협의 과정에서 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 것을 두고, 환경부가 사업 시행에 제동을 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환경영향평가에 앞선 선행 절차로, 구체적인 사업 시행 과정에서 환경 변화와 피해를 줄이기 위한 보완책 마련 차원이라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입니다.
하회마을 인근에 설치예정인 친수활동용 보의 위치를 하류지역으로 이동하고, 운영상의 효용성을 고려한 자전거길 조성 계획을 마련한 것도 주변 생태계를 고려한 대책이라는 설명입니다.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는 4대강 마스터플랜에 생태계 보존을 위한 방안이 이미 포함돼돼 있지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환경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환경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영향을 줄이는 방안을 수립, 보완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