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163개 시·군 세밀한 발전 전략

정부가 발표한 지역발전 5개년 계획은 7개의 광역거점을 중심으로 지역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청사진인데요.

언뜻 거대하기만 한 구상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시·군의 기초 생활권 까지 고르게 지역을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정부가 중점 추진을 천명한 지역발전 5개년 계획안.

'5 플러스 2' 광역권별 발전 전략이 큰 틀이지만, 그 안에는 163개 시·군의 기초생활 단위까지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세부적인 전략이 녹아 있습니다.

전국의 시·군을 도시형과 도농연계형, 농산어촌형으로 유형화해, 개별 특성에 맞도록 개발하겠다는 겁니다.

실제로 지역발전 5개년 계획의 총 예산 126조원 가운데, 40조원 이상이 기초생활권에 투입됩니다.

이렇게 광역권과 기초생활권을 동시에 개발한다는 계획은, 지난해 하반기에 정부가 발표한 지역발전의 큰 그림 격인 지역발전 4대 전략과 맥을 같이 합니다.

4대 전략은 성장잠재력 확충과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개방·협력 촉진, 그리고 지역주도 상생발전으로 이뤄집니다.

이 가운데, 성장잠재력 확충이 '5 플러스 2'로 대표되는 광역권 개발이라면, 개발과정에서 추진되는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은 기초생활권 개발을 대표하는 전략입니다.

정부는 특히 광역권과 기초생활권의 동반 발전을 위해 'ㅁ 자형' 고속화 철도망 등 사통팔달의 교통 물류망을 구축하고, 초광역권 산업벨트의 성과가 기초생활권 곳곳에 미치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최고다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