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작은 도서관' 디지털로 책 읽는다

집 근처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이른바 '작은 도서관'에서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고서와 학술 자료 등을 컴퓨터에서 원문 그대로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어제 경북 칠곡에서 첫 사업이 시작됐는데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경북 칠곡군의 한 작은 도서관.

공간은 넓지 않지만 책장엔 어른, 아이부터 누구나 즐겨볼 수 있는 책들이 빼곡히 꽂혀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서적이나 학술 관련 자료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정부는 이런 작은 산골 마을이나 섬마을 등 문화 소외 지역의 작은 도서관 350여 곳에 국립 중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전문 서적 24만권을 주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작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읽고자 하는 도서명만 검색하면 디지털로 제공되는 원문을 그대로 읽을 수 있는 겁니다.

이곳 작은 도서관에선 이처럼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전자 파일로 변환 된 책을 별도의 저작권료 없이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오미경

"평소에 보고 싶었던 책들을 바로바로 찾아서 볼수 있어서 이용하기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이와 함께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에듀넷 서비스를 홈페이지와 연계해 따로 로그인 과정없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번 디지털 정보 이용 서비스를 2012년까지 전국 4천여개의 작은 도서관에 단계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입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