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정상 "한미 FTA 시간 갖고 협의"

KTV 330

한미 정상 "한미 FTA 시간 갖고 협의"

등록일 : 2010.11.11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조금전 마무리됐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한미FTA에 대해서는 좀 더 시간을 갖고 수용가능한 합의를 해나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청와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영일 기자!

네, 청와대 춘추관입니다.

Q1> 한미 FTA 최종 타결에는 좀 더 시간이 걸리게 됐죠?

A1>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오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갖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FTA 추가협의와 관련해 G20 정상회의가 끝나면 양국 통상팀들이 계속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국 통상장관들이 논의했지만 세부적인 합의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데 합의했다며 양국 정상도 통상장관들이 더 논의할 시간을 주자는데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종합의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도 한미FTA가 양국에 도움이 된다는데 두 정상이 의견을 같이했다며 양측이 앞으로 며칠 또 몇주동안 쉬지 않고 노력해서 최종 타결하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한국 협상팀이 워싱턴을 방문해 앞으로도 계속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Q2> 네,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도 양국간 논의가 이뤄졌죠?

A2> 두 정상은 북한이 천암한 사태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고 한국에 대해 진정성 있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실질적인 남북관계 발전에 출발점이 된다는데 뜻을 같이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북한이 진정한 핵포기 의지를 조속히 행동을 보임으로서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는데 두 정상이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도 북한은 호전적인 행동을 중단해야 하고 핵무기 프로그램제거라는 의무를 준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미국은 북한에 경제적 지원을 줄 준비가 되어있고 국제사회에 통합되는 것을 도울 준비도 되어있다며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북한이 자신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서도 북한이 준비가 되었다는 증거를 보인다면 다시 협상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밖에도 양국간 전략동맹을 심화 발전시켜나가자는 데 합의했으며 서울G20 정상회의 성공을 위해서도 협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 춘추관에서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