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스탠드스틸 해지…철새 도래지 예찰 집중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스탠드스틸 해지…철새 도래지 예찰 집중

등록일 : 2014.01.21

앵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으로 일부 지역에 발령됐던 일시이동중지가 해지됩니다.

정부는 또 주요 철새 도래지에 대한 예찰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브리핑 내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권재한 /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장

농림축산식품부는 전남북 광주광역시에 발령중인 일시이동중지 즉, 스탠드스틸(Standstill) 명령을 예정대로 금일 24시부로 해지키로 하였습니다.

오늘 개최된 가축방역협의회에서는 이동중지명령의 연장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으나, 모든 위원들은 현재 더 이상 AI가 더 다른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지 않고, 정부의 일시이동중지조치는 소귀의 목적을 달성한 만큼 예정대로 해제하자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습니다.

농식품부도 현재 전북, 고창 부안 발생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추가적인 의심신고건이 없고, 매일 예찰을 실시하는 등 역학적으로 관련된 24개 농장에서도 특이 증상이 없어서 이동중지를 금일 24시부로 해제키로 하였습니다.

오전 브리핑에서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농식품부는 환경부, 지방자치단체등과 긴밀히 협력해서 철새의 주요이동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등 주요 철새 도래지에 대한 예찰을 집중 실시하고, 사람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요 철새도래지와 주변 축산농가에 대해서는 전국의 지자체, 농협의 공동방제단 및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등과 협조해서 예찰과 소독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가축방역협의회 참석한 교수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정밀검사결과 야생철새에서 H5N8형이 나왔지만 농가단위 체제와 농장당 이동을 철저히 제한하는 것이 이번 방역의 핵심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