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파격적 창조정신, 추사의 작품세계 [국민리포트]

KTV 7 (2014년~2015년 제작)

파격적 창조정신, 추사의 작품세계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10.22

앵커>

붓글씨를 통해 옛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법고창신의 정신으로 독특하고 파격적인 추사체를 완성한 추사 김정희, 그의 대표작품 40여 점이 간송미술관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안태우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19세기 초 전남 해남 대흥사의 설암스님의 게송을 쓴 작품입니다.

작품 아래부분에 그려넣은 코끼리 모양을 본뜬 옛 한자 원형이 눈길을 끕니다.

이 파격적인 작품은 추사가 환갑 때 제주를 찾은 초의선사에게 써준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추사 선생이 50세 때 쓴 글로 추정되는 이 글씨는 기운 넘치고 괴이하면서도 유연함을 보여줍니다.

'차를 마시며 참선에 든다'는 뜻인 이 글씨는 차를 선물한 초의 스님에게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간송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추사정화'전에는 이 밖에도 추사의 노년작을 중심으로 40여 점의 글씨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추사가 30대부터 71세로 타계할 때까지 쓰고 그린 작품들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탁현규 / 간송미술관 연구원

"이번 추사 정화전은 간송미술관이 소장한 추사 선생 글씨의 정수만을 모아놓은 전시입니다. 그래서 추사체가 어떻게 형성됐고, 어떤 절정을 이뤘는지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참으로 귀중한 전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사체의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는 대표작 '계산무진'입니다.

글자를 결합시키는 결구법이나 글자를 서로 연결하는 배치법이 파격적이면서도 최고의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인터뷰> 이중용 (62) / 서울 용산구 이촌로

"추사 글씨는 제가 생가라든가, 제주도 유배지라든가 전시장에서 여러 번 봤는데, 원본을 여기서 볼 수 있었던 게 굉장히 감개무량합니다."

인터뷰> 이영애 (62) / 경기도 용인시

"글씨체가 너무 멋있고 오래된 작품 같지가 않아서 너무 감동받았어요."

30여 년 동안 난을 친 추사 선생은 모두 15폭의 난 그림을 남겼는데 이 그림은 '난맹첩' 상권 첫 폭의 작품 '적설만산'입니다. 

이 그림은 억센 잔디같이 강인한 난의 기상을 잘 보여줍니다.

이 밖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추사가 사용한 여러 가지 호를 낙관으로 살펴볼 수 있는 재미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간송미술관은 이번 추사정화전에서 처음으로 예약제를 도입해 하루 500명의 관람객만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성영록 (35) / 경기도 광명시

"쾌적하고 조용하면서도 집중할 수 있게 전시를 볼 수 있어서 그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이번 추사정화전은 추사의 탁월한 조형성과 천재성을 한자리서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안태우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