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취약계층 웹 접근성 강화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취약계층 웹 접근성 강화

등록일 : 2017.01.20

앵커>
이준식 사회부총리 주재로 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가 열렸는데요.
지난해 회의 결과를 공유하고, 장애인과 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정책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가 이준식 사회부총리 주재로 열렸습니다.
이 부총리는 지난해 사회관계장관회의는 관계부처의 신속한 협업으로 사회적 파장이 큰 사회문제에 효과적인 대안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서벽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안전을 위해 종합대책을 마련했고,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노인 학대 예방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는 문화가 있는 날 등 다양한 국정과제는 부처협력을 통해 확산시켜 나가는 등 지난해 13차례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33건의 안건을 논의했습니다.
올해 첫 회의에서는 장애인과 고령층 등 취약계층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 방안을 보고받고, 추진 과제를 검토했습니다.
이 부총리는 한 시각장애인 사례를 들며 정보 기술에 누구도 소외 받지 않도록 협력을 주문했습니다.
싱크> 이준식 사회부총리
"한 시각장애인이 인터넷으로 명절 승차권 예매를 시도했지만 7년 동안 한 번도 열차표를 구하지 못했다는 안타까운 사례를 접했습니다. 누구도 기술의 혜택에서 소외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 사회적 협력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보통신기술 혁신에 부응하는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고, 정보 접근성 역량 강화, 기반조성과 문화 확산 등 3대 전략을 추진합니다.
취약계층 우선 이용시설에 웹 접근성 개선을 지원하고, 3년 전 도입된 품질인증 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웹사이트 장벽을 낮춥니다.
취약계층의 모바일 이용을 돕기 위해 유관기관과 협력해 모바일 접근성 관련 신규 표준도 만들고, 융합 가전제품은 출시 전 정보 접근성을 평가하는 절차가 도입됩니다.
이밖에도 유관부처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정보 접근성 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전문가 포럼도 운영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