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트럼프 취임…황 권한대행 '축하 서한'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트럼프 취임…황 권한대행 '축하 서한'

등록일 : 2017.01.20

앵커>
우리시간으로 내일 새벽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제45대 미국 대통령에 공식 취임합니다.
정부는 취임식에 맞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축하 서한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트럼프 당선인이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에서 내려 손을 흔듭니다.
취임식을 하루 앞두고 앞으로 4년 동안 머무르게 될 워싱턴 D.C에 입성했습니다.
워싱턴으로 출발하기 직전에는 내각 인선 발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 대통령 당선인
"내가 한 가지 얘기해줄게요. 이번 내각은 역대 미국 내각 중에서 가장 IQ가 높은 사람들로 구성돼있을 겁니다."
트럼프는 우리시간으로 내일 새벽취임 선서를 하고 대통령 권한을 넘겨받게 됩니다.
역대 사례를 볼 때 선서 이후 바로 취임 연설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취임식 무대 준비는 모두 마무리됐고, 인근 지역은 차량 통행이 전면 금지되고 있습니다.
공식 행사 시작 두 시간 전부터는 축하공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워싱턴 국회의사당 앞에서 펼쳐질 예정입니다.
취임식을 축하하기 위한 축하 인파는 약 90만 명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정부는 미국 정부가 대통령 취임식에 외국 인사들을 초청하지 않는다는 관례에 따라 안호영 미국 주재 대사만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녹취> 조준혁 / 외교부 대변인
"우리 정부를 대표해서 주미대사가 참석할 예정입니다. 말씀하신 2009년 1월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시에도 당시 주미대사가 정부 대표로 참석하였습니다."
또 우리 정부 차원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축하 서한도 보냈습니다.
서한에서 황 권한대행은 양국간 공고한 파트너십을 한층 심화.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하면서
특히 북핵 문제 등 양국간 공동 과제에 대한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