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미정상회담 공식화'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는? [라이브 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미정상회담 공식화' 한반도 비핵화 시간표는? [라이브 이슈]

등록일 : 2018.04.11

북미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습니다.
회담 개최를 위한 긍정적 분위기가 형성된 현 시점에 우리의 가교역할도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는데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남북미 공통의 과제들을 살펴봅니다 매봉통일연구소 남광규 소장과 함께 합니다.

1.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미 대통령 비슷한 시기에 북미대화에 대해 언급하면서,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가닥을 잡아가는 모양새입니다.
현재 비밀리에 실무성격의 회담이 진행 중이라는데 어떤 형태의 북미 접촉이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요?

2.
북미 간 실무접촉에서 북한은 평양개최를 정상회담 장소로 제안했다고 하죠.
미국은 제 3국을 염두에 둘 가능성도 있지만, 북한이 평양 개최를 거듭 제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1.
평양·워싱턴 아닌 제 3국, 어디가 좋을까요?
우리 입장에서는 판문점이 가장 무난한 회담 장소가 아닌가 싶은데요, 북미정상회담이 제 3국에서 치러질 가능성과 그 장소가 주는 의미는 또 어떻게 보십니까?

3.
북미정상회담 시기는 5월말이나 6월초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과 시기적 차이를 길게 두진 않을 텐데, 5말 6초를 적절한 시기로 보는 이유가 있을까요?

4.
북한이 노동 신문을 통해 지난달 남북고위급회담 소식과 남북정상회담 개최 예정 사실을 처음 보도했습니다.
현 시점에서 북한이 정상회담을 공론화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더불어 오늘 북한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대외적인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있을지요?

5.
북미정상회담 공식화는, 한반도 비핵화 논의의 본격적 신호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핵화 논의는 북미 간 신뢰가 우선돼야 할 텐데요.
북미 간 신뢰회복에 있어 우리의 역할과 전략에 필요한 점이 있다면요?

6.
북측 외교 당국자가, 한반도 비핵화를 단계적·동시적 조치로 풀 수 있다' 고 언급했는데요.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이 중국 외교부 발표로 공개되긴 했지만 북한 당국자가 직접 밝힌것은 처음인데요 현재로선 단계적·동시적 조치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보는 이유는 뭔가요?

7.
북미정상회담 핵심의제인 '비핵화'협상 이외 북미수교나 대북제재 완화 관련 논의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수 있을까요?

8.
최근 시리아 사태로 인해 미·러 간 갈등도 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러의 신냉전구도 형성이 북한 비핵화 논의 중인 현 상황에서, 북미대화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을까요?

9.
현 시점에서 남북미 모두가 만족할만한, 또는 가장 실현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비핵화 시나리오는 무엇일까요?
북한 비핵화와 북한 체제 안전 보장의 맞교환 형태가 가장 가능성 높은 것인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0.
어제 북·러 외무장관들이 2014년 이후 4년 만에 회담을 열고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북-러 정상회담 논의에 대한 언급도 했는데요.
성사된다면 북미정상회담 전후 가까운 시기가 될까요?

11.
북미대화가 공식화 되고 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남북미중일 등 다자 회담도 연달아 개최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6자 회담 대신 남북미 또는 ‘한중 한일 북중 북러’ 등 직접 양자 대화로 방향이 변화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2.
이번 주 한두차례 남북 실무회담과 다음 주 고위급 회담이 열릴 예정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들과 더불어 가장 큰 관건인 의제 도출에 많은 시간이 할애될 전망입니다.
실무회담과 내주 고위급 회담을 전망해보신다면요?

만남이 잦아지는 만큼 이해의 폭은 넓어지고 서로 간 오해도 해소되면서 각자의 이견을 좁혀나갈 수 있겠죠 지금까지 남광규 매봉통일연구소장 이었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