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대통령, 남부내륙철도착공식 참석···"지방주도 성장의 포문"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이 대통령, 남부내륙철도착공식 참석···"지방주도 성장의 포문"

등록일 : 2026.02.06 19:51

김경호 앵커>
이재명 대통령이 수도권과 경남을 2시간 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의 착공식에 참석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남부내력철도가 지역 주도 성장의 출발점이 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현장음>
"하나 둘 셋“

남부내륙철도 착공식
(장소: 6일, 경남 거제)

이재명 대통령이 버튼을 누르자 화면 위로 고속 철도가 빠르게 움직입니다.
수도권과 경남을 2시간 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남부내륙철도'의 착공식이 열렸습니다.
이 대통령은 60년 전 경제성 부족으로 중단됐던 해당 철도 개통사업이 지역소멸 위기를 불러왔다며 안타까움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수도권과 대기업에 몰아주는 이른바 '몰빵' 성장 전략이 자원과 기회의 비효율을 가져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지금처럼 서울로 모든 것이 모여서 서울은 집값이 폭등하고 사람이 살 수 없는 지경으로 변하고, 지방은 사람들이 사라져서 소멸하는 그런 위기를 겪으면 이 나라의 지속적인 성장 발전이 불가능합니다."

이어 이제는 지역 균형발전, 균형성장이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남부내륙철도는 지역 성장 동력을 만드는 국토 대전환의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수도권에 모든 것이 집중된 ‘일극 체제’에서 벗어나 사람과 지역을 잇고, 기회를 연결하며 한계에 달한 수도권 중심 성장에서 벗어나 지방주도성장의 새로운 문을 열어젖히는 역사적인 날로 기억될 것입니다."

이 대통령은 아울러 공사 과정 중 단 한 건의 산업재해 피해자도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한성욱 / 영상편집: 조현지)
공사 안전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고, 이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