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미래 산업 승부수···'차세대 전력반도체' 육성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미래 산업 승부수···'차세대 전력반도체' 육성

등록일 : 2026.01.23 20:21

모지안 앵커>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전력반도체의 경우 아직 해외 의존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정부는 미래 산업 핵심 부품인 전력반도체를 국가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조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조태영 기자>
(장소: 23일, DB하이텍 전력반도체 펩)

방진복을 착용한 직원들이 분주히 오가는 이곳은 전력반도체 생산 공장입니다.
한쪽에 마련된 장비 위에는 웨이퍼에 회로를 새기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최근 전력반도체는 산업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첨단 제품 생산에 연산 성능뿐 아니라 고전력 처리가 중요해졌기 때문입니다.

전화 인터뷰> 안기현 / 반도체산업협회 전무
"전력 효율을 높이려면 특히 이제 화합물 반도체로 만들어진 전력반도체를 써야 돼요. 전기자동차에서 중요한 게 전력반도체예요. 철도에도 많이 쓰고요. 최근에는 데이터센터에도 많이 씁니다. 그동안 수입해서 썼습니다. 국내 수요가 많아지면서 관심들이 생긴 거지요."

하지만 아직 세계 시장에서 우리 경쟁력은 제한적입니다.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탄화규소(SiC) 등 신소재 기반의 차세대 전력반도체를 두고 봤을 때, 한국과 주요 생산국의 기술 격차는 최대 5년까지 벌어집니다.
이 분야에선 스위스와 미국, 독일 등의 시장 점유율이 90%에 달합니다.
정부는 올해를 전력반도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골든타임으로 보고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가 직접 관련 기업을 방문해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녹취> 구윤철 / 경제부총리
"차세대 전력반도체를 누가 선점하느냐에 따라서 글로벌 차세대에서는 굉장히 중요하다.. 국가도 차세대 전력반도체 육성을 위해서 지원하고.."

구 부총리는 차세대 전력반도체에 대한 국민성장펀드 지원과 국가전략기술 지정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부산, 나주 등 지역 거점을 중심으로 실증 인프라를 확충해 성능 검증을 돕겠다고 전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 whxodud1004@korea.kr
"기존 DCB 전력반도체 부문에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업체입니다. 정부는 이렇게 잠재력 높은 기업을 선정해 차세대 전력반도체 생산을 지원하고, 또 판로개척까지 도울 방침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수요-공급기업 간 기술매칭과 공공기관의 국산반도체 우선구매제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김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