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자주외교 상징"
문재인 대통령은 113년 만에 재개관한 주미대한제국공사관도 방문했습니다.
136년 전 조미수호통상조약은 자주 외교의 역사라며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방미 마지막 일정으로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을 찾았습니다.
1889년 2월 우리 역사상 처음 서양국가에 설치한 외교공관으로, 워싱턴DC 내 19세기 외교공관 중 원형이 보존된 유일한 건물입니다.
지난 2012년 문화재청이 매입한 뒤 보수, 복원을 거쳐 재개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이 잘 되었고, 이런 날 주미공사가 재개관해 큰 의미가 있다며 기분 좋은 날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1882년 조미수호통상조약은 우리나라가 자주적으로 체결한 첫 조약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오찬 회담에서 136년 전의 한미 수교를 이야기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른바 자주외교의 의지가 얼마나 컸나 알 수 있죠. 미국에 대한 기대도 컸고. 트럼프 대통령하고 오찬 회담하는 자리에서도 제가 오늘이 바로 130여 년 전 우리 한미가 처음 수교한 날이었다고 설명했는데..."
그 시기에 개설한 러시아, 영국, 중국, 일본 등 공관들도 문화재청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또 나라의 위세가 기울 때 외교로 큰일을 했다며 이것을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문 대통령 내외는 박정양 초대공사 등 공관원의 후손들을 만나 격려하고 전시실을 둘러봤습니다.
을사늑약 이후 113년만에 태극기를 걸고 역사박물관으로 첫 발을 뗀 주미대한제국공사관, 굳건한 한미동맹의 상징이 됐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SNS를 통해, 주미공사관 앞에서 많은 교민들이 폭우 속에 긴 시간 기다려주셨다며 감사 인사를 남겼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