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방인력구조 개편, 세부내용과 계획은? [정책 공감]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국방인력구조 개편, 세부내용과 계획은? [정책 공감]

등록일 : 2018.08.21

(출연: 부형욱 / 국방연구원 국방전략연구실 연구위원)

김초희 앵커>
‘국방개혁 2.0’의 여러 기본계획 중에 국방 인력 구조를 개편하겠다는 내용이 있었는데, 이와 관련된 국방부의 기본 계획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어주시겠습니까?

김초희 앵커>
장성수를 비롯해 장병 등 전체적으로 국방인력을 감축하겠다는 계획인었는데요. 정확한 계획이 나오지 않았습니까? 어떻게 되나요?

김초희 앵커>
당초에 국방 인력 감소로 인한 전투력 상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는데요. 이번에 이 부분에 대한 대처방안도 함께 내놓았죠?

김초희 앵커>
민간인력이 무엇이고, 그간 군에서 어떤 역할들을 담당하나요?

김초희 앵커>
민간인력에 대한 비중을 증가하겠다는 국방부의 계획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민간인력의 규모뿐만 아니라 이들이 맡는 역할도 좀 더 확대하겠다는 의미인가요?

김초희 앵커>
군에서 차지하는 민간인력의 비율이 국방부의 계획대로라면 상당히 높아지게 되는데요. 외국의 경우에는 이미 많은 부분에서 민간인력을 활용한다고요?

김초희 앵커>
이렇게 되면 청년층 취업난 해소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떻게 보시나요?

김초희 앵커>
장병 수를 감축하면서 민간인력을 늘이겠다는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장교와 부사관 수를 감축하면서 계급구조를 바꾼겠다는 내용이 있어요.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김초희 앵커>
이렇게 중간계급이 늘어나게 되면 군 조직에는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되나요?

김초희 앵커>
그런데 여군 비중은 지금보다 높이겠다는 방안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인력을 줄이겠다는 계획과는 대조직인데요.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김초희 앵커>
여군 비중의 확대와 더불어 양육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내놓았는데요. 사회 곳곳에서 일과 양육의 균형을 외치고 있는데, 군대도 예외는 아니겠죠?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