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온라인 강좌 '케이무크'···명강의 듣고 학점까지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온라인 강좌 '케이무크'···명강의 듣고 학점까지

등록일 : 2019.03.05

이유리 앵커>
케이무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대학에서 인기있는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평가 받는 '무료 강좌'를 말하는데요.
평생학습의 장으로 등극한 케이무크.
이제는 학점 취득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김서윤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서윤 국민기자>
취업 준비생 문홍지씨는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던 역사학은 물론 취업에 필요한 과목까지 무료 강좌 케이무크를 통해 배우고 익힙니다.

인터뷰> 문홍지 / 케이무크 수강생
"케이무크를 통해서 역사를 접할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좋습니다. (다양한 강좌 중에서도) 4차 산업인 정보보안과 블록체인 등 취업에 관련된 강좌가 있는데 이 강좌를 통해서 배운다면 취업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난 2015년 첫선을 보인 케이무크는 강좌가 다양해지고 수강생도 크게 늘고 있습니다.

27개로 시작한 강좌는 5백 개로 늘었고 참여 대학도 서울대와 카이스트 등 70여 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수강신청자는 45만여 명에 홈페이지 방문은 480만여 건에 이를 정도로 인기입니다.
서울의 한 대학교 케이무크 촬영장입니다.
동영상 온라인 강의가 확대되면서 이런 공간이 각 대학마다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습니다.
대학 간 협력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경희대와 이화여대는 재학생들에게 학점으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이수도 어렵지 않아 수강신청 1순위에 오를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인터뷰> 김수연 / 이화여대 영어영문학과 3학년
"현재 케이무크는 퀴즈와 과제 그리고 오프라인 평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세 가지에서 총 60점 이상을 취득하게 되면 이수증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오프라인 수업보다 이수하기가 훨씬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케이무크가 학점은행 교육훈련기관에 추가되면서 올해부터 일반인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대학에 다니지 않아도 학위를 받을 수 있는 길이 생긴 겁니다.
하지만 평생 학습을 위한 케이무크, 학점 취득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세림 /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3학년
"강의 자체가 배움의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학점 취득 혹은 이수증 발급이라는 목적으로 악용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이수증 발급을 위한 조건에 실습을 넣는다든지.."

(촬영: 유주엽 국민기자)

자기 계발부터 직업교육, 학위 인정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케이무크가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점검과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서윤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