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총리 "추석 민생안정 대책 조속히 마련"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이 총리 "추석 민생안정 대책 조속히 마련"

등록일 : 2019.08.23

임보라 앵커>
이낙연 국무총리가 3주 앞으로 다가온 추석을 대비해 각 부처에 민생 안정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총리는 추경 예산을 추석 전 최대한 집행하고, 역대 최고를 기록한 체불임금은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대응해 조기에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88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장소: 정부세종청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3주 앞으로 다가온 추석을 언급하며 각 부처의 역할을 주문했습니다.
이 총리는 "올해 추석은 시기가 이르고 연휴가 짧은 편"이라며 "여러 사안을 감안해 추석 지원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올해 추석은 시기가 이르고 연휴가 짧은 편입니다. 게다가 경기는 감속하고 1인 가구는 늘어납니다. 그런 여러 사정을 감안한 추석 지원대책이 마련되기를 바랍니다."

이 총리는 이어 산업, 고용위기 지역, 지진과 산불을 겪은 포항과 강원 지역은 조속한 추경 집행을 통한 지원을 지시했습니다.
지난달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체불 임금에 대해서는 예방과 조기 청산을 주문했습니다.
이 총리는 "지난 7월까지 체불임금이 1조 112억 원을 기록했다"며 "체불임금은 조기 청산을 목표로 정부와 지자체가 적극 대응하고, 예방 활동도 전개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아울러 주요 농축수산물 공급대책과 교통·수송대책, 안전대책 등 각 부처는 만전을 기해 준비한 뒤 다음 국무회의에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최종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재난, 재해,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안전대책에 만전을 기해주기 바랍니다. 추석 민생안정대책은 오늘 논의를 거쳐 다음 주 국무회의에서 최종확정하겠습니다."

정부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앞서 사전 대응도 서두르고 있습니다.
우선, 해양수산부는 다음달 10일까지 성수기 수급 조절과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명태와 고등어, 오징어와 갈치, 참조기 등 5종 6천393톤을 시장에 방출합니다.
방출하는 수산물은 품목별 권장 판매가격이 지정돼, 소비자는 시중가격보다 10~30% 정도 저렴한 가격으로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산업부도 공정한 거래질서 유지를 위해 저울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원산지 위반 등 부정유통 행위 일제 단속에 나섭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건축행정서비스 혁신방안도 안건으로 논의됐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최아람)
이 총리는 제도개선 못지않게 업무 담당자의 의식과 행태의 변화가 중요하다"며 "건축행정 서비스 혁신의 성과를 위해서는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