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대외평가 상승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더 나은 미래를 만든다···대외평가 상승

등록일 : 2019.11.07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2년 반을 되돌아보는 시간입니다.
문재인정부 들어 우리나라의 대외 평가는 전반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곽동화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곽동화 기자>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우리나라의 대외 평가는 다양한 방면에서 꾸준하게 상승하는 추셉니다.
특히 부정부패 척결을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으면서 투명성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녹취> 문재인대통령 / 반부패정책협의회 (2017년 9월)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겠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국민과 역사 앞에 평가받을 핵심 지표가 되어줄 것입니다."

그 결과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우리나라 지난해 국가청렴도는 45위.
100점 만점에 57점을 받아, 2016년보다 7계단 올랐습니다.
특히 공직자의 사적이익을 목적으로 한 지위남용 가능성과 공직사회의 부패정도가 많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청탁금지법 등 시행으로 기업활동과 관련한 일선 부패관행도 개선되는 추세로 나타났습니다.
언론 환경도 재평가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올해 우리 나라가 세계 41위 언론자유지수를 차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6년 70위에서 약 30계단 뛰었고, 미국과 일본, 중국보다 한참 앞섭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국경없는 기자회 접견 (지난 9월)
"언론의 자유야말로 민주주의의 근간이라고, 민주주의의 기본이라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언론이 자유로우면서도 공정한 언론으로서 역할을 다 할 때 사회가 건강하게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OECD는 우리 정부 신뢰도와 규제 혁신 시스템이 개선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정부신뢰도는 지난 2017년 32위에서 지난해 25위로 뛰었고, 입법 과정을 평가하는 규제혁신시스템은 2015년 각 부문 9위와 15위에서 지난해에 3위와 6위로 올랐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34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