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연간 최대 520만 원 지원···국가장학금 신청 시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연간 최대 520만 원 지원···국가장학금 신청 시작

등록일 : 2019.11.19

신경은 앵커>
2020년 1학기 국가 장학금 신청이 내일부터 시작됩니다.
연간 최대 5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1. 내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시작
일정소득 이하의 대학생 가운데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에게 지급되는 국가장학금.
내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내일(19일)부터 시작됩니다.
가구원의 전체 월 소득과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액수, 즉 소득인정액이 949만 원 이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소득인정액에 따라 구간을 나눠 장학금이 차등 지원되는데요.
소득 인정액이 적을수록 지급액은 많아지고, 지급 대상엔 기초 차상위 계층도 포함됩니다.
최대 연간 52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고, 장학금을 받으려면 직전 학기 성적이 B 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청은 다음 달 17일까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2. '거리가게'도 도로명 주소 부여
노점, 이른바 거리가게에서 구두 수선점을 운영하는 A씨.
가게에는 주소가 없어 필요한 물품을 택배로 받을 수 없고, 사업자 등록할 때 소재지는 주소로 기재해야만 했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불편이 사라집니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4천 101개 거리가게에 도로명 주소를 부여했는데요, 도로명 주소는 공공기관에 통보돼 법정주소로 효력을 갖게 됩니다.
실시간 소방과 경찰, 포탈사에 제공되고, 이에 따라 사업자 등록과 인터넷 검색, 택배 수령, 내비게이션 검색도 가능합니다.
행정안전부는 또 새롭게 문을 여는 거리가게의 경우 허가 과정에서 도로명 주소를 부여할 예정입니다.

3. 장기사용 냉장고 무료점검 받으세요!
장기간 사용하는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등에 의한 화재는 2016년 553건, 지난해 619건 등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명피해로도 이어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냉장고, 김치냉장고 제조사와 함께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위니아대우, 위니아딤채 제품 가운데 제조일로부터 10년 이상 경과한 냉장고와 김치냉장고는 무료로 점검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는 29일까지 각 업체로 신청하면 됩니다.
안전점검을 받지 않은 제품에서 화재가 발생한 경우 제조사의 배상 책임을 일부 제한한 판례도 있는 만큼 점검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지금까지 더 뉴스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