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부터 검역 강화···중국 전역 '검역 대상'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오늘부터 검역 강화···중국 전역 '검역 대상'

등록일 : 2020.01.28

임보라 앵커>
우한 폐렴이 중국 내에서 빠르게 퍼지는 가운데 오늘(28일)부터 중국 여행객 모두를 대상으로 검역이 확대됐습니다.
또 중국 후베이성 방문자가 우한 폐렴 증상을 보이면 바로 의사 환자로 분류해 격리조치 합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곽동화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강화합니다.
우선 검역 대상 오염지역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됩니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건강상태질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녹취>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정부는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감염병 사례 정의도 확대하여 좀 더 철저한 검역과 환자 및 접촉자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겠습니다."

발열 등 증상을 보이는 여행객은 검역조사를 받아야 합니다.
우한 폐렴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즉시 격리하거나 관할 지자체에서 관리하도록 연계해줍니다.
검역 강화를 위해 국방부, 지자체 등 검역 인원 약 200명이 추가 배치됩니다.
국내 환자 신고와 대응, 관리를 위한 사례 정의도 변경합니다.
후베이성 방문자는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중 하나라도 확인되면 의사 환자로 분류해 격리 조치합니다.
후베이성 외 중국 방문자는 폐렴 진단 시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포함해 격리 조치하고 발열,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역학 조사관 판단에 따라 자가격리나 능동감시조치합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진료 중심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추가 확산에 대비하여 군 의료시설을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질병관리본부는 지자체별로 선별 진료소와 격리 병원, 관리 인력을 확충하는 등 확산 방지 노력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