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고졸 취업 활성화···지방직 9급 행정직군 신설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고졸 취업 활성화···지방직 9급 행정직군 신설

등록일 : 2020.05.25

신경은 앵커>
'코로나19'로 직업계고 학생들의 실습과 취업이 어려워졌는데요.
정부가 지원 대책을 내놨습니다.
고졸 지방직 9급 채용에 '행정 직군'을 신설하고, 기업의 채용도 적극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고졸자를 대상으로 한 지방직 9급 행정직군 선발제도가 신설됩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위축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이 직접 고졸 채용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행안부와 협업하여 지방직 9급, 행정직군 선발제도를 신설하고, 기재부와는 고졸 적합 직무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고졸 채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현장실습에 참여한 직업계고 학생은 2018년 보다 7% 이상 늘었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희망하는 59%의 학생 가운데 절반 정도만이 현장 실습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여전히 기회가 부족한 겁니다.
정부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실습수업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VR과 AR 콘텐츠를 개발해 원격실습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또 기능사 자격시험을 1회 추가 개설해 오는 7월 실시하고,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요건도 완화합니다.
직업계고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는데도 주력합니다.
교원양성 과정이 없는 신산업 수요에 대응해 교사양성 특별과정을 도입하는 등 산업 현장의 우수 전문가들이 학교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합니다.
취업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취업지원관을 확대하고, 취업전담교사제 도입에도 나섭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학생들의 안전과 권익을 위해 실습 환경 개선 예산도 지난해 289억 원 수준에서 올해는 410억 원으로 대폭 확대했습니다.
올해부터는 현장실습생 수당의 30%를 국가에서 지원해 기업의 부담도 덜어준단 계획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업이 고졸 인재 채용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현장실습 참여 기업에는 고용노동부의 클린사업과 융자사업을 우선 지원합니다.
선도기업에는 중소기업 지원사업과 은행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정책자금, 보증지원, 공공입찰 가점 등의 인센티브도 추가로 부여합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 영상편집: 이승준)
교육부는 아울러 코로나19 사태 직후 지체 없이 산업체 현장실습과 취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음 달부터 두 달간 기업발굴 중점기간을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47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