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바이오 데이터 소재인프라 통합 육성

KTV 뉴스중심

바이오 데이터 소재인프라 통합 육성

등록일 : 2020.07.02

박천영 앵커>
정부가 각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바이오 데이터와 소재 인프라 등을 통합합니다.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조치로, 오늘 열린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확정됐습니다.
신경은 기자입니다.

신경은 기자>
바이오 산업의 육성을 위한 핵심은 연구 데이터입니다.
특히 조직, 세포, 혈액 등 인체 소재나 동식물, 미생물 등으로부터 도출된 데이터는 신약개발 등의 필수 요소입니다.
정부가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비상경제 중대본회의를 열고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전략을 확정했습니다.
각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바이오 소재 인프라 등을 통합해 육성하겠다는 겁니다.

녹취> 홍남기 / 경제부총리
"글로벌 전염병 사태가 불러온 바이오 산업의 기회요인을 활용하는데 필수적인 연구데이터 및 소재를 통합적 관리·제공 하는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우선 데이터 기반 바이오 연구 환경 구축을 위해 유전체와 임상데이터 등 바이오 연구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는 '국가 바이오 연구 데이터 스테이션을 조성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등록 양식을 표준화하고, 신약 연구 등을 위해 데이터를 산학연에 제공할 방침입니다.
각 부처별로 운영돼 온 274개 소재자원은행을 구조 조정합니다.
이로써 인체 유래물, 병원체 등 14개 분야 소재 클러스터로 조성해 수요자 맞춤형 소재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감염병 대유행 전 연구개발에 필요한 바이러스와 검체 등을 공급하는 인프라를 확대하고, 실험 플랫폼을 사전에 구축해 진단기기 백신 등 신속 개발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민정)
참석자들은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기업들을 위한 민생 금융안정 패키지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도움 필요한 이들에게 빠짐없이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신경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