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성역 될 수 없어···적극 협조하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성역 될 수 없어···적극 협조하라"

등록일 : 2020.10.15

신경은 앵커>
'라임,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는 검찰이 '라임 수사'와 관련해 '자료'를 요청하면, 검토 후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라임·옵티머스 로비 의혹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주문했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면서 청와대는 빠른 의혹 해소를 위해 적극 협조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청와대는 검찰이 라임 수사와 관련해 출입기록 등을 요청하면 검토해서 제출할 계획입니다."

다만, 검찰이 요청했다는 CCTV 자료는 존속 기한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법무부는 옵티머스자산운용 로비 의혹 수사팀에 검사 5명을 추가로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수사팀에 합류하는 검사는 금융감독원 조사국 출신인 회계 전문검사 1명과 금융 비리와 특수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 4명입니다.
청와대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징용문제 해결 전에는 방한하지 않기로 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 대변인은 만난다 만나지 않는다가 양국간 현안 해결의 전제조건이 되어선 안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문제가 있으면 오히려 만나서 풀려고 노력해야 한다며 한중일 정상회의 성사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각국이 돌아가며 매년 개최하는 정례회의로 올해는 우리나라가 의장국입니다.
서해상에서 숨진 공무원 아들에 대한 답장 논란에 대해서도 답변했습니다.
강 대변인은 야당과 일부 언론이 문 대통령의 답장이 친필이 아니라는 점을 문제 삼고 있는 것에 대통령의 서한은 모두 타이핑을 거친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대통령이 먼저 메모지에 육필로 쓴 다음 비서진이 받아 타이핑한 뒤 전자서명을 한다며 외국 정상의 친서도 타이핑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