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0 정부혁신 박람회 행정안전부 브리핑

KTV 뉴스중심

2020 정부혁신 박람회 행정안전부 브리핑

등록일 : 2020.11.23

2020 정부혁신 박람회 행정안전부 브리핑

한창섭 /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
(장소: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

안녕하십니까?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 한창섭입니다.

지금부터 문재인정부의 정부혁신 성과와 노력을 한 곳에 담은 '2020 정부혁신 박람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박람회는 '같이하는 혁신, 함께 여는 미래'라는 주제로 내일부터 12월 3일까지 10일간 온라인 박람회로 개최합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많은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정부혁신의 성과를 안전하게 체감하고 의견을 주실 수 있도록 비대면으로 행사로 준비했습니다.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정부혁신 박람회 웹주소를 입력하거나 포털에서 ‘2020 정부혁신 박람회’를 검색하면 박람회 홈페이지에 쉽게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2020 정부혁신 박람회 구성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79개 기관이 참여해서 55개의 정부혁신 정책사례들을 영상과 카드뉴스 등으로 소개합니다.

전시관은 과제 성격에 따라 사회적 가치, 디지털 서비스, 참여와 협력, 지역혁신 등 4개의 주제관으로 구성하고 50여 개의 온라인 부스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을 포함한 지난 3년 반의 정부혁신 성과와 OECD 디지털 정부 평가 1위, 2020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종합한 4개의 혁신성과관이 있으며, 국민의 실패 경험을 사회적 자산으로 전환하는 내용을 소개하는 실패박람회도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민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위해 여러 가지 특별행사를 온라인 생방송으로 진행합니다.

박람회 기간 중 매일 오후 2시부터 정부혁신 홈페이지 내 혁신TV 메뉴와 정부혁신1번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지적 90년대생 시점’, ‘슬기로운 탐지견 생활’, ‘정부혁신으로 고민 타파’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방송할 예정입니다.

개막식에서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개회선언을 하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영상으로 축사를 하실 예정입니다.

대통령 축사와 함께 소방·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현장 공무원, 혁신 기업에 종사하는 국민, 취업준비생, 주부, 소상공인, 코로나19 의료진 등 다양한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영상으로 공개합니다.

2020 정부혁신 박람회는 정부혁신 추진 3년 반의 변화와 성과를 종합해 국민께 보여드립니다.

우선 사회적 가치, 국민 참여, 신뢰받는 정부 등의 정부혁신 기치 아래 그동안 노력한 결과가 국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OECD 첫 디지털 정부 평가 1위, OECD 공공데이터 개방 부문 3회 연속 1위, UN 전자정부평가 온라인 참여 부문 1위 등의 성과는 모두 투명한 국정운영과 일하는 방식의 개선, 국민의 아이디어와 지식을 수용하는 민관협업의 확대로 달성한 결과들입니다.

다음은 문재인정부의 정부혁신 성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 정부의 투명성과 신뢰도에 대한 국제적인 인식이 개선되었습니다.

문재인정부 정부혁신의 목표 중 하나인 정부 신뢰도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국민 여러분이 보여주신 성숙한 시민의식과 정부에 대한 신뢰는 국제사회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혁신성과 전시관을 통해 정부혁신 성과를 종합적으로 보여드리고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사례들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국민과 함께 협력하여 사회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고 있습니다.

국민참여예산제, 도전·한국사업, 실패박람회 등 정책이슈와 사회 문제 해결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확대하고 참여와 협력의 가치를 정부에 확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에게 필요한 공공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개방하고 있으며, 특히 이번에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국민들이 데이터 활용에 적극 참여하셔서 큰 성과가 나타났습니다.

디지털 서비스, 참여와 협력 전시관을 통해 국민이 함께하신 정부혁신 사례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셋째, 국민 안전을 우선하고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정부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전시관에서는 위급상황에서 의료 처치방법을 영상으로 알려주는 ‘119 현장 영상의료지도’,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홀몸 어르신을 비대면으로 돌보는 ‘터치케어 서비스’ 등 인권, 안전, 약자 배려 등 포용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례를 소개합니다.

넷째, 국민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처럼 자주 활용하는 증명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지방세 모바일 고지·납부 서비스, 모바일 연말정산 등 모바일과 디지털 기반의 공공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금번 박람회는 처음으로 실시하는 온라인 정부혁신 박람회입니다. 국민들께서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박람회에 방문하셔서 직접 체험하고 정부와 소통할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로 꾸며져서 이번 박람회가 앞으로 참여형 박람회의 모범사례로 남게 될 것입니다.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여러 기관이 최선을 다해 준비한 만큼 이번 정부혁신 박람회의 시작과 끝을 국민 여러분들께서 함께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부혁신의 방향은 국민입니다. 앞으로도 국민의 참여 속에서 정부혁신을 완성하고 국민의 마음을 더 나은 정책과 제도로 뒷받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걸음 한걸음 쉬지 않고 국민과 함께 미래를 대비하는 정부혁신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자 Q&A

Q. 온라인 통해서 박람회 내용을 쭉 설명하고 알리고 하는 건데 이것 관련해서 디지털 정부라든가 등등 해서 외국에서도 관심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혹시 이 행사를 외국에 알린다든가, 예를 들어서 영어자막을 한다든가 그런 식으로 해서 외국에 알리는 그런 것 관련한 내용이 혹시 좀 있는지 추가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A. 지금 영어자막을 하려는 것은 아직 구체적으로 제가 확인은 못 했고요. 저희들이 이번에 정부혁신, 적극행정 우수사례라든지 몇 가지 사례에 관해서는 우리 정부혁신 박람회에서 발표된 내용에 대해서는 UN 공공행정상이라고 있습니다. 매년 UN에서 각국의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선정해서 시상하는 상인데, 이번에 정부혁신 박람회에 출품된 우수사례 몇 가지는 UN 공공행정상에 출품할 계획이고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Q. 혹시 출품하는 게 언제쯤 결과라고 할까요? 그런 게 언제쯤 나오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A. 지금 18일까지 원래 마감인데 아마 조금 일정이 아마 연기된 걸로 조금...

A. (관계자) ***

A. 우리 구체적으로 우리 담당관이.

A. (관계자) *** UN 공공행정상은 11월 18일 뉴욕시간 자정까지 마감이고요. 매년 다음 해 6월 23일에 UN 공공행정의 날이 있습니다. 그래서 UN 공공행정의 날에 발표하고 시상을 항상 하는데요. 주로 5월 중순 정도에 미리 발표가 나고요. 수상한 사람한테 개별적으로 통보가 가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도 질문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