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겨울 작년보다 춥다···"라니냐·북극 해빙 영향"

KTV 뉴스중심

올겨울 작년보다 춥다···"라니냐·북극 해빙 영향"

등록일 : 2020.11.23

박천영 앵커>
최근 영하권의 추위를 보이면서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올겨울은 지난해 보다 춥고 기온 변화도 클 것으로 전망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이수복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이수복 기자>
월요일(23일) 출근길,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권을 기록했습니다.
중부 내륙과 경상 내륙지역 한때 한파 특보가 내려지면서 본격적인 초겨울 날씨를 보였습니다.
올겨울은 지난겨울보다 추운 날이 더 많고 기온변화도 클 전망입니다.
기상청은 특히 북쪽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는 날이 수차례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동태평양 바다의 저수온 현상인 라니냐가 지속돼 초겨울 저온 현상으로 이어진 데다 북극 해빙이 관측이래 최저치를 기록한 게 강추위로 이어진다는 겁니다.

녹취> 이응수 / 기상청 기후예측과 과장
"(북극 해빙 최저면적이) 우랄 산맥이나 동시베리아 지역의 기압능을 강화하는데 기여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우리나라 부근, 동아시아 부근에 찬 공기를 유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12월인 다음 달은 평년과 비슷한 영상 1도에서 2도의 기온을 보이겠습니다.
다만 때때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겠고 연말에는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습니다.
내년 1월은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이 번갈아가며 계속돼 기온 변화가 더 심해지겠습니다.
2월 들어선 찬 공기의 세력이 차차 약해지며 기온이 오르겠지만 가끔 큰 추위가 오겠고 밤과 낮의 기온 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이번 겨울은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건조한 날이 많겠습니다.
다만 찬 공기가 따뜻한 서해상을 지나면서 형성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서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다소 많은 눈이 내릴 때가 있겠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기상청은 강원 영동 지역도 저기압과 동풍의 영향으로 많은 눈이 내릴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KTV 이수복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