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백신 생산현장 방문···"2천만명분 추가 확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백신 생산현장 방문···"2천만명분 추가 확보"

등록일 : 2021.01.21

임보라 앵커>
다음달 시행되는 백신 접종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백신생산 현장을 찾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확보한 백신에 더해 2천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SK바이오사이언스
(장소: 어제 오전, 경북 안동시)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지 1년을 맞아 경북 안동에 위치한 한 백신 공장을 찾았습니다.
문 대통령이 방문한 업체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공급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는 곳.
방진복과 모자, 마스크를 착용한 문 대통령은 백신 원액을 완제품으로 제조하기까지의 공정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살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외국에서 수송돼서 들어오지 않고 우리 국내에서SK 가 직접 생산해서 국내 공급이 되니까 훨씬 더 공급이 원활하게 되겠습니다.“

녹취> 최태원 / SK 회장
"네, 앞으로도 저희 모든 백신은 가능하다면, 모든 것을 그렇게 할 수는 없지만 저희가 생산하는 모든 것은 생산과 일괄형 완제품까지 해서 할 수 있습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백신 추가 확보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 백신의 기술도입 계약이 추진되면서 2천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냉장에서 보관할 수 있어 유통이 용이하고 국내 생산에 따라 유효기간이 최대 3년까지로 예상됩니다.
이때문에 올해 뿐 아니라 내년 접종에도 활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백신 국내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백신 접종에 있어서도 정부가 공정하고 차질없이 이끌 것이라는 뜻을 밝혔습니다.
다음 달부터 우선 대상자들을 상대로 접종하고 늦어도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정부는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한 물량의 백신을 확보하였습니다.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 대표이사와 영상 회의를 진행하고 정부가 노바벡스의 기술이전에 따른 행정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