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설 계기 화상상봉 희망"

KTV 뉴스중심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설 계기 화상상봉 희망"

등록일 : 2021.01.25

박천영 앵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미 바이든 신 행정부와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 여건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번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의 화상 상봉을 시작했으면 좋겠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되면 만남을 추진해 보겠다고도 했습니다.
채효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채효진 기자>
통일부 장관 기자 간담회
(장소: 오늘 오전, 남북회담본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기자 간담회에서,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으로 한반도 정세는 명백히 변곡점에 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미국이 매우 진지하고 차분하게 북한 문제에 접근한 것으로 평가하면서,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 여건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한미 간 큰 틀에서 대북정책의 방향에 대해서 긴밀하게 협의하며 한반도 문제를 속도감 있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마칠 때까지 통일부가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바이든 행정부가 우리 정부의 단계적 접근, 인도주의 협력과 같이 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미국 방문 계획은 아직 없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 장관은 판문점 적십자 채널을 재가동하고 남북 적십자회담도 개최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설 계기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희망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설 계기로 화상상봉이라도 시작했으면 좋겠고 코로나가 진정되는 대로 남과 북이 함께 기념할 수 있는 날에 이산가족 만남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와 함께 한반도 생명, 안전 공동체 구상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장관은 남북관계 발전이 북미관계를 촉진한다고 말했습니다.
올 하반기 코로나19가 진정되고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등 여러 계기를 통해, 남북 협력이 확대되고 많은 합의들을 전면 이행할 계기를 맞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언급한 데 대해, 이 장관은 심각한 군사적 긴장으로 가지 않도록 지혜롭고 유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