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설 계기 화상상봉 희망"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설 계기 화상상봉 희망"

등록일 : 2021.01.26

신경은 앵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 여건'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번 설 계기로 '이산가족 화상상봉'이 시작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통일부 장관 기자 간담회
(장소: 오늘 오전, 남북회담본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기자 간담회에서,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으로 한반도 정세는 명백히 변곡점에 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미국이 매우 진지하고 차분하게 북한 문제에 접근한 것으로 평가하면서, 한반도 프로세스 재가동 여건을 만들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한미 간 큰 틀에서 대북정책의 방향에 대해서 긴밀하게 협의하며 한반도 문제를 속도감 있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 검토를 마칠 때까지 통일부가 적극적으로 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바이든 행정부가 우리 정부의 단계적 접근, 인도주의 협력과 같이 갈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미국 방문 계획은 아직 없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 장관은 판문점 적십자 채널을 재가동하고 남북 적십자 회담도 개최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설 계기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희망했습니다.

녹취> 이인영 / 통일부 장관
"설 계기로 화상상봉이라도 시작했으면 좋겠고 코로나가 진정되는 대로 남과 북이 함께 기념할 수 있는 날에 이산가족 만남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이와 함께 한반도 생명, 안전 공동체 구상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장관은 올 하반기 코로나19가 진정되고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 등 여러 계기를 통해, 남북 협력이 확대되고 많은 합의들을 전면 이행할 계기를 맞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언급한 데 대해선, 심각한 군사적 긴장으로 가지 않도록 지혜롭고 유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추진은 여전히 유효한 약속이라면서도, 오는 7월로 고정해놓기는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해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 않는 것 자체가 하나의 메시지라며, 미국의 대북 정책 방향을 주시하겠다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48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