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청년·신혼부부 '만기 40년' 주택담보대출 도입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청년·신혼부부 '만기 40년' 주택담보대출 도입

등록일 : 2021.02.14

김유영 앵커>
금융위원회가 만기 40년짜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올해 안에 내놓기로 했습니다.
연 소득 7천만원 이하, 주택가격 6억원 이하일 경우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유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유림 기자>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만기 40년짜리 초장기 주택담보대출 상품이 올해 안에 나옵니다.
현행 주택담보대출은 주택금융공사에서는 최장 30년, 은행에서는 최장 35년 동안 빌릴 수 있습니다.

녹취> 윤상기 / 금융위원회 금융소비자정책과장
"청년·신혼부부 등을 대상으로 만기가 최장 40년인 주택담보대출을 도입하여 매월 갚는 원리금 상환 부담을 축소하겠습니다."

이용 계층은 보금자리론 등 현재 운영 중인 다른 정책금융상품과 같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보금자리론은 소득 연 7천만원 이하, 주택가격 6억원 이하 조건에 부합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만기가 길어지는 만큼 총이자액은 늘어나 유·불리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청년 전·월세 대출 지원 역시 정해진 공급한도를 상반기 중 폐지하고 1인당 이용 가능 한도도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주택금융공사는 만 34세 이하 청년에게 7천만원 이하의 보증금과 월 50만원 이하의 월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분할상환 전세대출도 활성화합니다.
전세 기간 대출 이자만 갚는 기존 방식과 달리, 원금도 일부 갚으면 만기상환 때 비과세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도 강화합니다.
코로나19로 휴업이나 폐업을 했다면 업력이 짧아도 대출 상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행 '업력 1년 이상' 조건을 삭제한 겁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이밖에 불법사금융을 근절하고 피해구제를 지원하는 노력도 이어갑니다.
최고금리 이상의 이자를 지급해 피해를 봤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금융감독원이나 법률구조공단에 전화하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