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세 아동 전수조사···'학대' 4명 확인·조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3세 아동 전수조사···'학대' 4명 확인·조치

등록일 : 2021.02.22

임보라 앵커>
정부가 만 3세 아동 약 3만 5천 명을 전수조사해 학대를 당한 사례, 4명을 확인했습니다.
또,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150여 명을 발굴해 긴급복지 생계비 등을 지원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정부는 2019년부터 매년 만 3세 아동의 소재와 안전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진입하고 아이 스스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시기에 전수조사를 통해 안전을 확인하겠단 취지입니다.
정부는 2019년 조사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만 3세 아동 3만4천800여 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아동을 제외하고, 가정에서 양육 중인 아동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전수조사 과정에서 5명의 학대 의심 정황을 발견해 아동학대 전담 공무원과 아동보호전문기관, 경찰 등이 조사한 결과, 4명이 학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방임 사례가 2명, 신체 학대 사례가 1명, 두 가지 모두 해당하는 사례가 1명이었습니다.
3명은 분리 조치했고, 1명은 부모와 상담한 뒤 가정에서 보호하도록 조치했습니다.
해당 가정과 아동에 대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아동전문기관에서 교육과 상담 등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아울러,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152명을 발굴해 긴급복지생계비 등을 지원했습니다.
이와 함께 소재와 안전을 파악하기 어려운 8명을 확인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고, 8명 모두 소재와 안전을 확인했습니다.
정부는 만 3세 아동을 포함해 최근 학대 피해가 발견되고 있는 3세 이하 영유아를 대상으로, 기획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학대 예방을 위한 홍보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