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AZ 26일·화이자 27일부터 접종 시작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AZ 26일·화이자 27일부터 접종 시작

등록일 : 2021.02.22

임보라 앵커>
이번주 금요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개시와 함께, 다음날인 27일부터는 화이자 백신 접종도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번에 들어오는 화이자 백신은 6만 명 분량으로, 접종 대상은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인들입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코백스 퍼실리티의 화이자백신이 오는 26일,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해 27일부터 곧바로 접종이 시작될 전망입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화이자 백신 11만 7천 회 분이 우리나라에 도착합니다. 이 물량은 곧바로 27일부터 코로나19 환자 치료 의료인들에게 접종될 것입니다."

26일부터 요양병원 등에서 접종이 예정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유사한 일정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이 개시되는 겁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화이자 백신 첫 접종 대상자들의 94%가 접종에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정부가 책임지고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한 만큼 이를 믿고 접종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특히 백신에 대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일부 정치권 주장에 대해, 백신은 '과학의 영역' 이라면서 이를 정쟁의 소재로 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백신 접종을 시작해도, 집단면역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남아 있다면서, 다시 한 번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오늘부터 시작하는 한 주가 향후 방역전략의 향방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고비가 될 것입니다. 다시 한번 힘을 모아, 3차 유행의 기세를 확실히 꺾고 희망의 봄을 준비하는 일주일이 되길 바랍니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의사협회가 의료법 개정 논의에 반발해 총파업 가능성 등을 표명한 점을 언급하면서, 불법적 집단행동이 현실화된다면 정부가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 후 1주일간은 헌혈이 금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중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접종일로부터 7일간,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간 헌혈을 할 수 없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이번 지침은 외국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혈액관리위원회의의 심의를 거쳐 결정됐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