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차 도심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서울 4개구·21곳 [오늘의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1차 도심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서울 4개구·21곳 [오늘의 브리핑]

등록일 : 2021.04.01

신경은 앵커>
국토부가 '도심 선도 사업 1차 후보지' 21곳을 발표했습니다.
후보지들은 '새로운 도시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인데요.
오늘의 브리핑, 함께 보시죠.

윤성원 / 국토교통부 제1차관
(장소: 국토교통부 기자실)

3080+ 공급대책의 제1차 선도사업 후보지 선정결과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대책발표 이후, 통합지원센터에는 약 770여 건의 컨설팅이 접수되었습니다.
주민과 지자체들의 큰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불과 2달여 만에 총 341곳의 후보지가 접수되었습니다.

정부는 이 중에서 입지요건, 사업가능성과 개발방향 등에 대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구청으로부터 제안이 먼저 접수된 금천, 도봉, 영등포, 은평구 소재 21곳을 제1차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번 후보지에서 공급될 예상 물량은 약 2.5만호로 판교 신도시 수준입니다.

선도사업 후보지들은 토지주 동의를 거쳐 3080+ 공급 대책에서 새롭게 도입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통해 새로운 도시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이번에 발표된 선도사업 후보지는 4월 중 본격적으로 주민 설명회 등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토지주에 대한 동의 확보 절차에 착수하여 7월 중에는 예정지구로 지정하겠습니다.

특히, 금년 중 주민동의를 확보하여 사업에 착수하는 선도사업 후보지에 대해서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토지주에게 최고 수익률을 보장하고, 도시·건축규제 완화 및 인허가 우선 처리 등 국토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오늘 발표한 1차 후보지 외에 서울과 경기ㆍ인천ㆍ광역시 등에서 접수된 나머지 320곳의 후보지에 대해서는 지자체 협의 등을 거쳐 선도사업 후보지를 선정하고, 7월까지 4~5차례에 나누어 공개하겠습니다.

아울러, 선도사업 후보지에 투기적 수요가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이번 후보지 선정을 위해 서울 내 4개구 14개 동의 지난 1년간 부동산 거래 동향을 조사하였으나 가격 급등 등 특이 동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예정지구 지정 시 1년 전부터 본 지구 확정시점까지 사업지구 및 인근지역 부동산 거래를 조사하고, 위법 사항이 발견되는 경우, 수사의뢰와 국세청 통보 등을 통해 엄정하게 조치하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9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