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라트비아 수교 30주년, 코로나19 이후 협력 상황은? [세계 속 한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라트비아 수교 30주년, 코로나19 이후 협력 상황은? [세계 속 한국]

등록일 : 2021.04.09

김용민 앵커>
라트비아는 수도 자체가 세계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아름다운 매력을 지닌 국가인데요, 우리나라와는 1991년도 수교 이후 오랜 우호 협력을 다지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현지 분위기는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 주 라트비아 한성진 대사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한성진 / 주 라트비아 대사)

김용민 앵커>
유럽국가의 재유행 우려 속에서 영국은 부분적 봉쇄 조치를 완화하고, 프랑스, 독일은 봉쇄 조치를 강화하는 등 코로나19에 대한 유럽 각국의 온도차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라트비아 현지 상황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라트비아는 발트 3국 중 한국과의 교역량이 가장 많고, 대기업들도 진출해 있는 곳이라 한국 교민들도 거주하고 있을 텐데요, 우리 교민들의 접종 현황과 라트비아 백신 접종 현황,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유럽에서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세를 보이면서 전 세계를 다시 긴장시키고 있는데요, 라트비아를 비롯한 주변국 상황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올해는 특히 한국-라트비아 수교 30주년을 맞는 해이죠.
양국 모두 독립 100여년의 역사와 자주 독립국가였다는 점에서 닮은 점이 있는데요, 1991년 수교 이후 정치? 사회·문화적 교류 차원에서 어떤 협력을 쌓고 있나요?

김용민 앵커>
한-라트비아는 1991년도 수교 이후 2018년 라트비아 정상이 첫 방한해 우리나라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는데요, 수교 이후 라트비아 정상의 첫 방한이라는 점에서 매우 뜻 깊은 자리였죠.
한-발트 3국 경제공동위원회 신설하는 등 한국과의 경제교류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인데요, 그 이후 어떤 교류가 활발해졌을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난달에는 대사관 측과 라트비아 대학 내 한국학 교수와의 접견도 있었는데요, 최근 라트비아 대학 내 한국학연구소 활동상황이나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가 있었는지 또 이에 따른 한국이나 한국어에 대한 현지인들의 관심은 어느 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김용민 앵커>
2019년 한-라트비아 간 첫 직항 개설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를 기대했지만 코로나19로 좌절이 되었는데요, 유럽에 백신 여권 도입 논의가 추진되는 가운데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감도 조금씩 생겨나고 있고, 유럽 관광산업에 대한 회복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라트비아의 관광산업은 어떤 상황이었고, 현재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난해 코로나19로 대사관 측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습니다.
올해 한국대사관의 주요 업무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될지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네, 라트비아의 활발한 교류는 물론이고 다방면에서의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한성진 주라트비아 대사와 함께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