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공공부문 회식·모임금지···1주간 특별방역관리

KTV 뉴스중심

공공부문 회식·모임금지···1주간 특별방역관리

등록일 : 2021.04.26

박천영 앵커>
코로나19의 증가세를 꺾기 위해 오늘부터 일주일간 특별방역관리주간이 운영됩니다.
공공부문은 회식과 모임을 금지하고, 재택근무와 시차 출퇴근제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최근 3주간 국내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는 없었지만 매주 30~40명씩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수도권은 유행이 계속되고 있고, 부산을 중심으로 경남권의 확진자도 급증하고 있는 상황.
다중이용시설발 집단감염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특히 노래연습장과 실내체육시설, 목욕탕 등 감염 위험이 높은 운영시간 제한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동량 역시 계속 늘어나 3차 유행 직전인 지난해 11월 중순 이동량에 근접한 수준입니다.

녹취>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아직 의료체계의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지만 유행이 지속적으로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며, 특히 이렇게 늘다가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반전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오늘(26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1주일간을 특별방역관리주간으로 지정해 증가세 반전에 나섰습니다.
먼저 중앙부처는 하루에 한 번 이상 시설방역 현장점검이 이뤄지고 경찰청은 유흥시설 등 방역수칙 위반이 잦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합니다.
공공부문은 재택근무와 시차출퇴근을 확대 적용하고, 회식과 모임이 금지됩니다.
방역수칙 위반여부에 대한 불시 단속도 이뤄집니다.
지자체도 중앙부처와 마찬가지로 지역축제를 포함해 행사와 대면회의, 회식 등 모임이 금지됩니다.
민간 사업장의 방역관리도 강화됩니다.
사업장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영업중단으로 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각 사업장에서도 재택근무나 시차출퇴근제, 점심시간 시차제 등을 적극 활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 고용부와 산업부, 중기부는 현장지도와 협회와의 면담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김명신 / 영상편집: 이승준)
정부는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잘 지켜지도록 점검과 계도, 처벌을 강화하면서 유행 증가세 반전을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습니다.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