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G7 정상회의 참석···외교지평 확대 계기"

KTV 뉴스중심

"G7 정상회의 참석···외교지평 확대 계기"

등록일 : 2021.06.08

박천영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1일부터 영국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국제 사회에서의 역할 강화와 함께, 외교 지평 확대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제24회 국무회의
(장소: 오늘 오전, 청와대 여민관)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열고 이번 주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습니다.
우리나라는 G7 국가는 아니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으로 G7 정상회의에 초청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는 우리의 국제적 위상이 G7 국가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정상회의 참석 자체로 우리 외교가 업그레이드 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나라가 경제에서 세계 10위 정도의 수준으로 발전한 것뿐 아니라 문화, 방역, 보건의료, 시민의식 같은 소프트파워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이 무척 자랑스럽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제 국제사회에서의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고 외교의 지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강조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 등을 적극 알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K-방역, 한국판 뉴딜의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는 것과 함께 우리의 뛰어난 디지털 역량이 글로벌 현안 대응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릴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G7 정상회의는 코로나 이후 중단된 다자정상회의가 재개되는 것일 뿐 아니라 주요국과 활발한 양자 정상외교를 펼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국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에게 코로나 회복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 해소, 일자리 회복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정책적 지원을 집중해 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예상보다 늘어난 추가 세수를 활용한 추경편성을 포함해 경제회복을 위한 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