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일본 수출규제 2년···"위기극복 성공 공식 찾아"

국민소통 1번가

일본 수출규제 2년···"위기극복 성공 공식 찾아"

등록일 : 2021.07.03

박천영 앵커>
지난 2일 일본 수출규제 2년을 맞아 소재 부품 장비 산업 성과 간담회에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위기를 딛고 일어선 기업들을 격려하고 산업 강국 도약을 위한 새로운 성장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유진향 기자입니다.

유진향 기자>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산업 성과 간담회
(장소: 지난 2일, 한국무역협회)

2년 전 일본의 기습적인 수출규제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자립을 강조해 온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은 지난 2년 간 우리는 상생과 협력으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향해 전진했고 위기 극복의 성공 공식을 찾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수출규제 3대 품목의 공급망이 안정적으로 구축됐고 50%에 육박했던 불화수소의 일본 의존도를 10%대로 낮췄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국내 산업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100대 핵심품목에 대한 일본 의존도를 25%까지 줄였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이 과정에 중소·중견기업들의 활약이 대단히 컸습니다. 통상 6년 이상 걸리던 기술개발 기간을 18개월로 단축하며 소부장 산업의 가파른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부장 자립의 길을 더 튼튼히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배터리 등 세계 최고의 첨단 제조업 역량과 소부장 경쟁력을 토대로 글로벌 공급망 안정을 위한 국제협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업들도 협력 생태계를 더욱 강화해 소부장 강국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녹취> 이병원 / 엔켐 폴란드법인 이사
"K-배터리가 글로벌 최고가 될 수 있도록 LG에너지솔루션 및 SK이노베이션에 납품하는 강소기업으로서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녹취> 최태원 /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기업 간 협력 생태계를 더욱더 강화하고요.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더욱더 힘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장에 참석한 장관들에게 이제는 대일 의존도가 큰 품목들에 대한 지원을 넘어 소부장 산업 전반으로 지원을 확대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김종석)
이번 간담회에는 소부장 산업 관련 대기업, 중견·중소기업 대표와 경제단체장, 관련 부처 장관들도 함께 자리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