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 전격 복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남북, 13개월 만에 통신연락선 전격 복원

등록일 : 2021.07.28

박성욱 앵커>
남북이 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 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북한의 '일방적인 통신선 차단' 이후 13개월 만 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남북이 통일부와 군에서 운영하는 통신연락선을 전격 복원했습니다.
북한이 지난해 6월 일부 탈북민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반발하면서 일방적으로 통신연락선을 끊은 지 약 13개월 만입니다.
청와대는 남북 정상이 지난 4월부터 여러 차례 친서를 교환하면서 남북관계 회복 문제로 소통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통신선을 복원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남과 북은 7월 27일 오전 10시를 기해 그간 단절되었던 남북 간 통신연락선을 복원하기로 하였습니다."

청와대는 이와 함께 남북 정상이 하루속히 상호 신뢰관계를 회복하고, 관계 진전을 합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복원이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이번 남북 간 통신연락선의 복원은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 정상이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3주년을 계기로 최근까지 몇 차례 친서를 교환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정상이 교환한 친서에 대해선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대화들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남북 모두가 오래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속히 이를 극복해 나가자고 위로와 걱정을 나눴다고 말했습니다.
두 정상은 각기 남과 북의 동포들에게도 위로와 안부 인사도 전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남북 정상 간 대면, 또는 화상회담 논의는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도 청와대 발표 시점에 맞춰 남북 통신연락선이 복원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영상편집: 이승준)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했다며, 관계 개선과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