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허브 농사지으며 행복한 '3대 귀농 가족'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허브 농사지으며 행복한 '3대 귀농 가족'

등록일 : 2021.08.31

김태림 앵커>
요즘 귀농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충남의 한 농촌에는 3대가 함께 귀농한 가족이 있습니다.
허브 농사를 지으며 새로운 미래를 꿈꾸고 있는 귀농 가족을, 박혜란 국민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박혜란 국민기자>
(충남 예산군)
산으로 둘러싸인 충남 예산의 한 작은 농촌마을, 이곳의 하우스 농장에 허브 향기가 가득합니다.
귀농한 유경민 씨 부부가 허브 농사를 짓는데요.
두 아들과 유 씨의 부모까지 3대 가족이 함께 삽니다.
할머니와 손자는 언제나 다정다감한 모습입니다.

현장음>
"향이 너무 좋은데 너도 맡아봐."
"향이 너무 좋다."

인터뷰> 유준서 / 초등학생
"농촌은 건물이나 아파트 같은 커다란 건물들이 없어서 자연과 많이 놀 수 있는 것 같고 이 허브 때문에 우리 가족이 화목해진 것 같아요."

귀농 3년째 되는 유경민 씨, 경기도 부천에 살다 지난 2014년 다니던 회사가 홍성으로 옮기면서 함께 이사하게 됐는데요.
잦은 야근에 고민하다 귀농을 생각하게 됐고 뜻을 같이한 유 씨 부모와 함께 예산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비닐하우스 6개 동을 짓고 2019년 농사를 시작했지만 많이 힘들었다고 합니다.

인터뷰> 유경민 / 허브 농사 귀농인
"경험과 자본이 없고 주변에 정보도 많이 부족하다 보니까 그런 부분들을 처음 귀농을 마음먹으며 다 갖추기는 정말 힘들어요."

다행히 주위의 도움을 받으며 부족한 부분들을 하나하나 채워나갔는데요.

인터뷰> 김왕태 / 예산군 농업기술센터 귀농지원팀장
"처음 기술센터에 방문했을 때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상담을 통해서 여러 가지 자신감을 얻을 수 있고요..."

인터뷰> 정지수 / 예산 농협협의회 부회장
"서로 소통하고 정보 공유하고, 힘든 일 있으면 도와주고 그런 부분이 정말 큰 위로가 되고 정착할 수 있는..."

농업기술센터에서 매달 100만 원씩 지원하는 청년 창업농에 선정되고 대기업의 친환경 청년 농부 육성으로 시설비를 지원받은 유 씨,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팜 농사를 짓고 있습니다.

현장음>
"관수시설 자체도 이걸 다 가능해요. 그리고 마찬가지로 여기 보시면 각 동의 온도, 바깥에 비 오는 것까지 다 나오고요."

귀농한 유 씨가 원래 처음 재배한 농산물은 타이 바질 등 동남아 채소, 하지만 판로와 시세가 불안정해 지난해 말 허브 농사로 바꿨고, 3개월 전부터는 인터넷으로도 판매하면서 바빠지고 있습니다.
이미 귀농 교육을 마친 유 씨 어머니도 허브 농사일을 도우며 농촌 생활에 푹 빠져 있습니다.

현장음>
"허브 향이 하우스 안에 퍼져서 힘든지도 모르겠어요 너무 좋아요."

농촌 사람이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3대 가족의 귀농에 마을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인터뷰> 김태길 / 예산군 응봉면 건지화리 이장
"마을 사람들의 활력소가 되고 마을에서도 아주 귀감을 얻으며 젊은 사람들이 일하는데 이장으로서 최소한 같이 협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길이 있으면 마을 주민들과 (함께 돕고 싶습니다)..."

아이들이 농장에서 마음껏 뛰노는 모습을 보는 게 또 다른 즐거움이라는 유경민 씨, 농가 카페를 만드는 게 미래 꿈입니다.

인터뷰> 유경민 / 허브 농사 귀농인
"후에는 글램핑 사업이나 농가 카페를 하면서 더 다채로운 농업을 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허브 향기가 좋다는 3대 가족은 마냥 행복한 웃음꽃을 피웁니다.

현장음>
"예산이 좋아요. 허브향이 좋아요~"

농촌에 둥지를 틀고 더 나은 내일이 될 것이란 희망을 키우는 3대 귀농 가족, 이들이 마냥 행복해하는 모습에서 우리 농촌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