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카불공항서 외국인 태운 항공기 이륙···미 철군 후 처음 [월드 투데이]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카불공항서 외국인 태운 항공기 이륙···미 철군 후 처음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1.09.10

임보라 앵커>
세계 소식 전해드리는 월드투데이입니다.

1. 카불공항서 외국인 태운 항공기 이륙···미 철군 후 처음
카불공항에서 미군 철수 후 처음으로 외국인이 탑승한 비행기가 이륙했습니다.
미국인을 포함해 영국, 캐나다인 등 113명이 아프간을 빠져나왔습니다.
현지시각 9일, 카타르 항공사 보잉777기는 카불공항에서 이륙해 카타르 도하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비행기 안에는 백여명의 외국인 타고 있었는데요.
지난달 30일 미군이 완전 철수한 이후 처음으로 민간 항공기를 통한 출국이 이뤄진 겁니다.

녹취> 리나 아지즈 / 캐나다
"항공사에 계속 전화를 걸었는데, 항공편이 있는지 모르겠다고만 하더라고요. 오늘 아침 (출국이 가능하다는) 이메일을 받고 빨리 결정을 내렸죠."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항공기로 미국인들이 아프간을 떠났다며 카타르에 감사를 전했습니다.
아프간 주재 카타르 특사는 해당 항공기가 탈출기가 아닌 정기 운항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미국과 중국은 탈레반에 대해 정반대의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미 국무부 장관은 서방국가들과 아프간 문제에 논의하는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지만, 중국 외교장관은 아프간에 약 362억원을 원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탈레반 편에 서서 거듭 미국을 비판했습니다.

녹취> 자오 리젠 / 중국 외교부 대변인
"미국은 자신들이 관리하는 아프간인 수만명을 대피시키기 위해 많은 돈을 쓰면서, 아프간 안에서 고통받고 있는 수천만 명에게는 단 한 푼 쓰지 않고 무시하고 있습니다."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간을 둘러싼 국제사회 셈법이 복잡한 가운데, 아프간의 하늘길이 열릴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