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오늘 한-몽골 정상회담···'동북아 방역협력체' 논의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오늘 한-몽골 정상회담···'동북아 방역협력체' 논의

등록일 : 2021.09.10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 정상회담을 합니다.
두 정상은 신북방정책과 동북아 방역협력체,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후 오흐나 후렐수흐 몽골 대통령과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합니다.
2018년 후렐수흐 대통령이 총리 재임 시절에 방한해 예방한 이후 두 번째 만남이자, 지난 6월 대통령 선출 이후 첫 번째 정상회담입니다.
몽골은 신북방정책의 주요 협력국이자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우리를 적극 지지해온 국가입니다.
특히, 우리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의 주요 참여국으로, 지난달 의료물품 공동비축제 시범사업을 가동하는 등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북한을 포함하는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제를 처음으로 제안했습니다.
이후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 6개 나라가 참여 중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 유엔총회 기조연설(지난해 9월)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코로나19 대응과 실질 협력, 한반도와 국제무대 협력 방안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오희현)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이 한·몽골 관계를 한 차원 발전시키는 계기이자 우리의 신북방 외교를 내실화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